[사커토픽] 홍명보 “원 팀…원 스피릿…원 골”

입력 2013-06-26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홍명보 감독의 말을 보면 ‘홍심’을 읽을 수 있다. 홍 감독은 25일 취임 기자회견에서 절제되면서도 화려한 언변으로 브라질월드컵을 향한 비전을 제시했다. 파주|김종원 기자 won@donga.com 트위터@beanjjun

■ 홍명보감독이 원하는 축구는?


근면성실·팀워크 등 한국형축구 강조
선수선발 기준, 현재 경기력 우선 고려
“2년계약은 자청…간절함이 필요하다”


홍명보(44) 대표팀 감독은 25일 파주NFC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구상을 밝혔다. 홍 감독은 절제되면서도 화려한 언변으로 다양한 이야기들을 끄집어냈다. 언중유골. 말 속에 숨은 홍심(心)은 많은 의미를 담고 있었다.


● 원 팀, 원 스피릿, 원 골(One team, One spirit, One goal)


홍 감독이 명료하게 밝힌 홍명보호의 대표 슬로건이다. ‘원 팀, 원 스피릿, 원 골’은 하나의 팀을 통해 하나의 가치와 목표를 공유하겠다는 의지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형 축구’를 공약하면서 선수들의 근면과 성실, 희생만으로도 전술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개인보다 팀워크를 중시하겠다는 것이다. 홍 감독은 선수들의 기량 못지않게 정신력을 강조한다. 제1 덕목으로 ‘희생’을 강조할 정도. 올림픽팀에서도 증명됐다. 기량이 특출 난 선수보다 조화롭게 뒤에서 묵묵히 희생할 수 있는 선수들을 선발했다. 이는 최근 대표팀 불화설과 관련된 구심점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 홍 감독은 “(한 선수가 중심이 돼서 팀을 이끌기보단) 23명의 선수 모두가 주장 역할을 하는 것이 낫다”고 전했다.


● 과거가 미래 보장하지 않아

홍 감독은 2009년 U-20월드컵을 시작으로 3년여 동안 올림픽팀을 이끌었다. 한국축구 사상 올림픽 첫 동메달을 획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이 과정에서 ‘홍명보의 아이들’이 탄생했다. 한국축구 10년을 이끌만한 ‘황금 세대’다. 기성용(스완지시티) 구자철(볼프스부르크) 김보경(카디프시티) 홍정호(제주) 등이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 홍 감독은 선수들에게 팽팽한 긴장감을 심어줬다. 그는 “‘홍명보 아이들’과 3년 동안 환상적인 시간 보냈다. 그러나 과거가 미래를 100% 보장한다고 말씀 못 드린다”고 말했다. 현재의 경기력을 중요하다는 의미다. 홍 감독은 “1년 전과 지금의 실력, 경기력을 체크해서 평가할 것이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 인간은 도전과 갈등에서 평가 받아

일각에서는 홍 감독과 장기계약을 맺고 대표팀의 경쟁력을 갖춰야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니 계약기간은 2년. 브라질월드컵과 호주아시안컵까지다. 그런데 홍 감독이 먼저 2년 계약을 제안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대표팀은 더 나은 조건을 제안했으나 홍 감독은 이를 고사했다. 홍 감독은 “제가 모티베이션(목표)을 갖고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2018년까지 계약했다면 제 스스로 준비자세가 180도 달라질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채찍질해서 간절함을 갖고 할 수 있는 시간이 2년”이라고 말했다. 브라질월드컵까지 1년이란 준비기간은 쉽지 않은 작업이다. 그러나 그는 “인간은 안락한 순간보다 도전과 갈등에서 평가 받는다”고 말했다. 짧은 시간 속에서 자신을 평가해보겠다는 강한 도전정신이 깃들었다.

파주|박상준 기자 spark4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sangjun4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