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골프대회 우승 후 예선 통과”…신태용 감독, 리우서도 자신만만

입력 2016-05-10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16년 축구인 골프대회’가 9일 용인 골드CC에서 열렸다. 국가대표팀 울리 슈틸리케 감독(왼쪽)이 힘차게 티샷을 하고 있다. 올림픽대표팀 신태용 감독은 라운딩 도중 핀을 들고 여유로운 미소를 보였다. 용인|김진환 기자 kwangshin00@donga.com

■ ‘2016년 축구인 골프대회’에서 만난 대표팀 두 감독

슈틸리케 “월드컵 최종예선 중국과 1차전 관건”


2016년은 한국축구에 몹시 중요한 해다. 울리 슈틸리케(62·독일) 감독의 국가대표팀은 9월부터 2018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에 돌입하고, 신태용(46) 감독의 올림픽대표팀은 8월 2016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 도전한다.

국가대표팀 사령탑과 코치로 한솥밥을 먹지만 잠시 헤어진 슈틸리케 감독과 신 감독이 다시 뭉쳤다. 스포츠동아·스포츠경향·스포츠서울·스포츠월드·스포츠조선·일간스포츠 공동 주최, 대한축구협회·한국프로축구연맹·전북현대·FC서울 공동 후원으로 9일 용인 골드CC에서 열린 ‘2016년 축구인 골프대회’에서다.

바쁜 일상을 잠시 벗어나 필드에서 모처럼 망중한을 즐긴 두 감독의 표정도 밝았다. 슈틸리케 감독은 ▲6월 유럽 원정 평가전 ▲월드컵 최종예선 ▲유럽파 등에 대해 속내를 가감 없이 털어놓았다. 그는 “이달 말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레알 마드리드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올랐는데, 스페인대표팀은 FC바르셀로나 멤버들이 주축이다. 충분히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6월 1일 스페인(잘츠부르크), 5일 체코(프라하)와 잇달아 격돌한다.

월드컵 최종예선 전망도 빼놓지 않았다. “강한 전력의 이란, 우즈베키스탄이 속한 터프한 그룹”이라고 말한 슈틸리케 감독은 “중국과의 1차전이 관건”이라며 첫 단추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부진한 일부 유럽파에 대해선 “걱정이다. 여름이적시장에서 새 팀이 필요하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했다.

“작년 골프대회 우승에 좋은 느낌으로 올림픽 예선을 통과했다.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날릴 기회”라며 웃은 신 감독은 리우올림픽을 향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최약체 피지와 한 조에 속해 더욱 어려울 수 있다”고 예상한 뒤 “피지와 1차전은 전력노출을 최소화하고, 독일과 2차전에 승부를 보겠다”고 밝혔다.

용인 |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