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외인 4총사’ 딜레마…노 감독 “공격성향 강해 팀 밸런스 무너져”

입력 2017-03-1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전남 페체신-자일-유고비치-토미(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사진|스포츠동아DB·전남 드래곤즈

K리그 클래식(1부리그) 전남 드래곤즈는 탄탄한 외국인선수 라인업을 자랑한다. 공격진의 한축을 맡은 페체신, 자일, 유고비치를 비롯해 최후방의 토미까지 듬직한 무게감과 탄탄한 실력은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다. 일각에선 “레오나르도가 빠지고(이적하고) 로페즈가 부상으로 이탈한 현재의 전북현대보다 오히려 훨씬 낫다”고 평가한다.

이렇듯 대부분이 부러워할 만한 진용을 갖춘 전남이지만, 정작 노상래 감독의 마음은 마냥 편치만은 않다. 팀 전체를 항상 염두에 둬야 하기 때문이다. 공격 3총사는 물론 수비라인의 토미까지 전진 성향이 워낙 강해 포지션 밸런스가 흐트러질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 1∼2월 동계훈련 동안 전남 벤치가 외국인선수 4명을 총출동시킨 것은 딱 1경기였다. 그런데 이날 노 감독은 화들짝 놀랐다는 후문이다. 전체가 라인을 올리는 바람에 뒷공간이 뻥 뚫렸다. ‘당분간 4명을 동시에 투입해선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음은 물론이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일단 초반 고민은 덜었다. 유고비치와 자일의 몸 상태가 100%가 아니라 5일 전북과의 2017시즌 1라운드 원정 개막전에서 제외했다. 12일 상주상무와의 홈 개막전(2라운드)도 마찬가지. 유고비치는 아직 회복 중이나, 자일은 교체선수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페체신, 토미는 선발출전.

그러나 자일의 불만은 대단했다. “풀타임을 뛸 수 있는데 벤치에서 왜 대기해야 하느냐”고 어필했단다. 노 감독은 아직 명쾌하게 이유를 설명해주지 않았다. 역시 ‘때’를 기다린다. 노 감독은 “모두 정상 컨디션이 되면 궁금해할 것이다. 외국인 자원들이 동시에 출전하지 않게 되면 코칭스태프가 어째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의문을 가질 것이다. 연습경기 영상을 보여주면서 이해시키고 자극을 줄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광양 |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