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민 레프트 실험에 담긴 최태웅 감독의 진심

입력 2017-09-22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현대캐피탈 최태웅 감독(오른쪽)은 라이트로 뛰었던 문성민을 레프트로 변신시키기 위해 일시적 리베로 카드까지 꺼내는 등 애제자의 성공적 변신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스포츠동아DB

현대캐피탈 최태웅 감독은 20일 ‘2017 천안·넵스컵 프로배구대회(이하 KOVO컵)’ 우리카드전을 끝낸 뒤 팀 주축 선수인 문성민(31), 신영석(31)과 조촐한 술자리를 가졌다. 3전 3패로 예선 탈락한 결과보다 ‘또 다시 답을 찾아야한다’는 책무가 더 무거운 과제로 남겨졌다.

최 감독은 “주장과 고참으로서 자존감을 잃지 말자. 후배들 잘 이끌어 달라. 좌절하지 않는다면, 현대캐피탈의 힘이 나올 것이라고 믿는다. 걱정보다는 도전을 해보자”라고 두 선수에게 당부했다.

주위의 불편한 시선을 각오하고 일시적 리베로 실험까지 감행했을 만큼, 현대캐피탈은 ‘레프트 문성민 실험’에 2017~2018시즌 사활을 걸고 있다. 그러나 아직 미완인 상태. 이제 10월 14일 V리그 개막전까지 시간은 불과 3주 정도가 남았다.

현대캐피탈 바로티-문성민(오른쪽). 사진제공|현대캐피탈



● 문성민-바로티의 공존 위한 최적 시스템 찾는다

최 감독 부임 이래 현대캐피탈은 V리그의 전초전격인 KOVO컵에서 매번 예선탈락 했다. 2016년 KOVO컵도 7팀 중 6등이었다. V리그에 맞춰 최상전력을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설정했다. 그러나 지금은 고민의 결이 다르다. “지난해에는 외국인선수 톤을 고민했다. 최민호의 포지션 변경 등 연구할 것이 많았다. 그러나 올해는 문성민의 안정을 생각한다.” 즉, 단 한 가지의 거대한 문제에 가로막혀 있다.

레프트 문성민-라이트 바로티의 플랜A에서 선회할 의사는 아직 없다. 두 선수가 모두 코트에서 서면 수비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때의 결함을 최소화하는 포메이션을 어떻게 짜느냐가 최 감독의 머릿속을 지배하고 있다. 최 감독은 “문성민의 볼 터치를 줄일 방법을 찾겠다”는 원칙론을 말했다. “문성민과 바로티가 100% 다른 선수가 될 것이라 기대하진 않는다. (두 선수의 조합으로 발생할) 플러스 요인을 강화하겠다”고 속내를 내비쳤다.

현대캐피탈 문성민. 사진제공|현대캐피탈



● 문성민의 장래까지 배려한 레프트 전향

공격에 전념하는 라이트와 달리 레프트는 서브 리시브 부담이 발생한다. 할 일이 증가했고, 잘해야 한다는 중압감이 생기니 문성민은 고유의 리듬을 잃었다. 무기인 서브마저 실수가 잦았다. 문성민이 안 되는 이상, 현대캐피탈의 KOVO컵 전패는 필연이었다.

그러나 최 감독이 고민을 거듭한 끝에 결정한 포지션 변경이다. 결단에 도달하기까지 무엇이 선수를 위한 길인지를 되물었다. “(문)성민이도 3~4년 후 체력이 안 받쳐줄 나이가 되면 레프트로 가야 한다. 지금 정신 못 차려보는 경험도 해봐야 나중에 지도자가 됐을 때 도 도움이 될 것이다.” 모든 것이 불확실에 휩싸인 상황. 뜻밖에도 검증을 중시하는 최 감독은 근거가 막연함에도 ‘믿음’을 되뇌었다. “(문)성민이는 해낼 겁니다.”

천안 |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