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준환의 머릿속엔 오직 ‘프로그램 완성도’ 뿐

입력 2017-01-09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차준환. 강릉|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한국 남자 피겨의 샛별로 떠오른 차준환(16·휘문중)은 첫 종합선수권대회 우승의 기쁨을 잠시 뒤로했다. 우승한 순간에도 그의 머릿속엔 ‘프로그램 완성도’만 있었다. 8일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만난 그는 말 마디마디에 ‘프로그램 완성도’라는 두 단어를 빼놓지 않았다.

이날 총점 238.07점으로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우승을 차지한 차준환의 표정은 덤덤했다. 공동취재구역에 모습을 드러내기 무섭게 “오늘 실수가 나와서 아쉽다. 지난 번 경기에서도 같은 실수를 했다. 보완할 점이 굉장히 많다”며 “쇼트프로그램을 잘 마쳤으니 프리스케이팅에서도 완성도가 높은 연기를 하고 싶었는데, 점프에서 실수를 했다. 앞으로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더 높여야 한다”고 돌아봤다. 이날 트리플 플립~싱글 루프~트리플 살코 콤비네이션 점프의 착지 과정에서 넘어진 것을 두고두고 아쉬워했다.

브라이언 오서 코치도 차준환의 프리스케이팅 프로그램(일 포스티노)에 변화를 줄 것을 시사했다. 쿼드러플(4회전) 살코 점프를 2회로 늘리고, 기존의 트리플 플립~싱글 루프~트리플 살코 콤비네이션 점프의 순서도 소폭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차준환은 “프로그램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선 점프 사이의 연결 동작과 스텝이 더 깔끔해져야 한다”며 “고난이도 기술보다는 부상 없이 내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무엇보다 깔끔한 연기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차준환은 고난이도의 기술보다 안정감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프로그램에서) 쿼드러플 점프를 1회 늘리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려면 얼마나 완벽하게 연기를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이번 대회에서 내 점수는 100점 만점에 60점 정도다. 매 대회마다 침착하게 최선을 다해서 좋은 결과를 내야 한다. 다가오는 주니어세계선수권대회도 잘 준비해서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오서 코치도 “차준환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한 단계씩 발전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했다.

강릉 | 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