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북마크] ‘학교 2017’ 김세정, X 잡고 상벌점제 없앨 수 있을까

입력 2017-07-25 08:4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학교 2017’ 김세정, X 잡고 상벌점제 없앨 수 있을까

금도고 전체에 상벌점제가 도입되자, 학생들은 서로를 고발하며 큰 혼란에 빠졌다. 생기부(생활기록부) 관리에 예민한 2017년 학교와 학생들의 잔혹한 현실이 고스란히 반영된 것.

24일 방송된 KBS 2TV 월화드라마 ‘학교 2017’ 3회분에서는 용의자 X를 잡기 위해 상벌점제를 도입한 금도고와 상점을 얻기 위해, 혹은 누군가를 깎아내리기 위해 벌점 신고를 하는 학생들의 이야기가 담겼다. 생기부로 갑이 된 학교와 대학 입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을이 되어버린 학생들이었다.

X가 강당으로 날린 드론 덕분에 누명은 벗었지만, 교무실 침입 및 절도 미수로 벌점을 받게 된 라은호(김세정). 하지만 교장 양도진(김응수)은 멋있다는 이유로 일부 학생들이 X를 따라 하자 다시 은호를 불렀고, X와 공범일 가능성을 제시하며 “너한테 엄청난 기회를 줄까 한다”며 협박에 가까운 제안을 했다. X를 잡아 오면 벌점을 모두 없애주겠다는 것.

겉으로는 친구의 잘못을 신고하는 게 의리고 우정이라고 했지만, 학생들끼리 감시하다 보면, 수상한 놈이 보일 거라는 빅픽쳐로 전교에 상벌제 도입을 알린 교장. 학생들의 반발에도 “벌점은 이틀에 한 번씩 게시판에 공개하고 2주일 뒤, 최고 벌점자 10명을 전교생 앞에서 발표할 겁니다”라며 “기준점을 초과한 학생들은 학칙에 의거, 퇴학, 정학 등 강력한 징계를 내릴 것”이라고 엄포했다.

교장의 의도대로 학생들은 조그마한 일에도 서로를 고발했고, 벌점 선두를 달리던 은호는 “상벌점제 다 얘 때문이야! 우리 보고 X 찾게 하려고 교장이랑 짜고 하는 거”라는 오해 때문에 누군가 사물함에 물을 뿌려 스케치 노트가 젖어버리자 교장을 찾아가 “분명 약속하셨죠? 엑스 잡으면 벌점 다 까주겠다고. 벌점도 까 주시고, 거기 얹어서 생기부에 성과도 써주세요. 학교 기강 확립에 엄청나게 기여했다고”라며 X를 찾아내겠다는 단호한 결심을 알렸다.

“강당에 송대휘(장동윤), 현태운(김정현)은 없었다”는 쪽지를 토대로 두 사람을 의심했지만, 별다른 물증도 심증도 발견하지 못한 은호. 과연 은호는 “학교가 미쳐 돌아가고 있어”라는 말처럼 불신과 혼란에 빠진 금도고에서 X의 정체를 밝혀내고, 상벌점제를 없앨 수 있을까. 그리고 무사히 꿈에 그리던 한국대 입시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을까.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