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퍼타이어체크…안전한휴가길떠나요

입력 2009-07-2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휴가철차량관리노하우
휴가철의 높은 습도와 잦은 에어컨 사용은 차량내 곰팡이와 세균 번식력을 높여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고, 빗길 운전은 변수가 많이 발생해 안전사고의 위험도 높다. 장마철에 대비해 기본적인 차량 점검 및 관리법, 빗길 안전운전 노하우를 알아보자.

○타이어 점검은 필수

휴가철에 대비하여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부분은 타이어다. 도로에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선 미리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마모가 심한 타이어는 미끄러지기 쉽고 제동 거리가 길어져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다. 노면과 맞닿는 부분인 트레드의 홈 깊이가 1.6mm 이하로 마모한계가 초과된 타이어는 교체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의 수명은 6-7만km로 생각하면 된다.

○와이퍼와 사이드미러

와이퍼는 휴가철에 굉장히 중요한 안전 장비지만 쉽게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요즘처럼 폭우가 내리는 가운데 주행 중 와이퍼가 고장나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다. 때문에 와이퍼 블레이드의 마모상태를 미리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와이퍼를 작동해도 시야가 깨끗하게 확보되지 않는다면 노화된 와이퍼 블레이드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퀴퀴한 냄새 제거법

높은 습기로 차안 공기가 쉽게 눅눅해져 곰팡이 냄새가 잘 밴다. 차내 퀴퀴한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겨자물이다. 겨자와 물을 혼합해 가속 페달 옆 공기 흡입구와 송풍구에 조금씩 뿌려주면 곰팡이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다. 운전 후 바닥시트 아래 신문지를 깔아주면 물기와 습기가 쉽게 제거된다.

[엔터테인먼트부]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