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뉴 스포츠-킨볼] 둥둥~애드벌룬 띄우고 팡팡~스트레스 날리고

입력 2009-12-08 15:36:17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킨볼은 ‘킨볼’이라 불리는 대형 애드벌룬을 갖고 즐기는 단체 경기이다. 동호인들이 킨볼 경기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생활체육회

킨볼은 1984년 캐나다의 체육학자 마리오 두마가 원형을 만들었고 1988년에 게임규칙을 새롭게 제정하면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뉴스포츠로 거듭났다. 킨볼은 간단히 말해 1팀 4명, 3팀(핑크, 그레이, 블랙)이 약 1kg의 중량, 직경 122㎝의 애드벌룬을 서버하여 그 볼을 리시버하는 경기이다. 애드벌룬이라 체공시간이 길고 서버에 따라서는 볼을 휘게 하거나 떨어지게 할 수도 있어 묘미를 더 한다.


○ 무엇이 필요할까?


대부분의 뉴스포츠가 그렇듯 킨볼도 용구가 간단한 편이다. 킨볼과 팀을 구별할 수 있는 조끼 3종, 득점판, 스톱워치만 있으면 된다.


○ 경기장은?


15m x 15m에서 21m x 21m의 정사각형 코트를 사용한다. 벽면을 이용해도 무방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직사각형 코트도 가능하다.


○ 킨볼을 즐겨보자
1팀 4명씩 3팀 12명으로 경기를 한다. 코치는 서버나 리시버를 실패하거나 반칙을 한 경우 선수를 교체할 수 있다. 회수는 제한이 없다. 구체적인 룰과 기술을 알아보자.


1) 서버

① 손이나 팔로 볼을 타격하는 것으로 서브라 한다.

② 같은 편의 인원 전부가 서브 순간 볼을 움직이면 안 된다. 한 사람의 한 손이라도 공에서 떨어지면 반칙이다.

③ 1인의 플레이어가 계속해서 서브할 수 없다.

④ 서브 전에 반드시 ‘옴니킨’과 리시브 팀의 색깔을 외치고 서브한다.

⑤ 첫 번째 사람이 리시브하기 위해 볼을 터치하고 나서 10초 이내에 서브를 위한 볼의 준비를)하고, 세 번째 사람이 볼을 터치한 후 5초 이내에 서브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⑥ 처음 서브권은 가위 바위 보로 결정하여 심판의 호각소리에 맞춰 코트중앙에서 실시한다. 2세트부터는 가장 점수가 낮은 팀이 서브권을 갖는다. 동점일 때는 1세트와 동일한 방법으로 시작한다.(반칙이나 코트 아웃이 된 지점에서 경기를 재개한다.)

⑦ 서브는 볼의 1.5배, 1.8m 이상 수평 또는 위로 날아가야 한다. 아래를 향하면 반칙이다.
※ 초보자는 부상 방지를 위해 한쪽 손으로 서브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팔을 사용할 때는 손등 또는 팔의 바깥쪽으로 서브해야 팔꿈치 관절에 무리가 없다.

⑧ 서브는 코트 내에 떨어져야 한다.


2) 리시버

① 볼이 마루에 떨어지기 전에 코트 내에서 볼을 잡아야 한다.

② 리시브하는 팀은 신체의 어느 부분을 사용해서 잡아도 상관없다.(발, 머리 사용이나 슬라이딩도 가능)
※ 손끝으로 킥하는 것은 부상이나 볼에 상처를 내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금지한다.

③ 리시브한 뒤 볼을 가지고 달리거나 같은 편에게 패스하는 것을 인정한다. 다만 세 번째 사람이 볼을 터치하면 이동할 수 없게 된다.

④ 볼 부분의 나일론커버나 구멍 부분을 쥐고 리시브하면 안 된다.


3) 기타 규칙

① 공의 2/1 중앙 하단부가 라인을 벗어나면 아웃. 사람은 신체의 일부(손, 발)라도 코트 내에 남아 있으면 유효하다.

② 코트 내에서 점프하여 공을 코트내로 쳐 넣을 수 있다.

③ 라인 선상에서 경기를 재개할 때 코트 밖에서 공을 쳐 넣을 수 있으나 공을 치기 전 한쪽 발은 코트 안에 딛고 서브해야 한다.

④ 리시브는 손바닥으로 캐치하여 손등으로 정지시켜 패스하는 것이 공이 흘러내리지 않는다.


4) 득점

① 반칙이나 플레이에 실패하였을 때 주심은 호각을 불어 다른 두 팀에게 각각 1점을 부여한다.

② 다른 플레이어를 매도하거나 심판의 판정에 불복할 경우에는 경고를 주어 두 팀에게 득점을 부여한다.

ⓐ 최초 경고일 때 1점
ⓑ 2회 경고일 때 2점
ⓒ 3회 이상일 때 3점


5) 경기시간

세계대회 결승은 3세트 매치로 각 세트는 15분 경기, 5분 휴식으로 한다. 세계대회 예선은 3세트 10분 경기, 5분 휴식으로 한다.

양 팀의 협의에 의해 각 세트를 7분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세트 간의 휴식시간은 3분으로 한다. 승부는 3세트의 총득점으로 한다. 많은 경기를 치르는 대회는 10분, 8분, 7분 1세트 경기로 진행하기도 한다.


6) 퇴장

개인이 경고를 두 번 받은 경우에는 퇴장하고 교대선수가 들어가 경기를 속행한다. 개인 경고를 포함해 팀이 5회 경고를 받으면 팀 전원이 퇴장하고 두 팀만이 경기를 진행한다.


7) 심판


주심 : 경기 전체의 진행, 교대선수, 볼을 가지고 있는 시간계측.

부심 : 주심을 보좌한다.

스코어 키퍼 : 득점표시, 경고회수의 통지.

타임 키퍼 : 경기시간, 휴식시간의 계측.

라인맨 : 볼이 라인을 넘어갔는지 아웃에 대한 판정

문의: 국민생활체육회 02-2152-7330 / 1566-7330


양형모 기자 ranb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주관 : 국민생활체육회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국민생활체육회 홈페이지(www.sportal.or.kr)에 들어오시면 뉴스포츠 종목 기획보도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