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뉴스줌인] 당신이 알고 있는 연말정산 비법, 그게 최선입니까? 확실해요?

입력 2011-01-14 10:08:06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국내 인터넷 포털들이 ‘13월의 보너스’라 불리는 연말정산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일제히 시행해 화제다.

지난 5일 네이버, 다음, 파란 등 국내 대표 인터넷 포털은 복잡하고 헷갈리는 연말정산을 보다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특별한 서비스를 오픈했다. 각 포털들은 매년 달라지는 연말정산 기준을 명확하게 설명해주는가 하면 흩어진 주소지를 하나로 모아주는 알찬 서비스로 많은 이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 네이버가 제안하는 ‘2010 연말정산 승리공식’


해마다 달라지는 연말정산 기준, 이를 놓고 어떻게 하면 ‘13월의 보너스’를 두둑히 챙길 수 있을까 고민하는 직장인의 머릿속은 오만가지 생각으로 복잡하다. 이에 네이버는 ‘연말정산 특집페이지(http://jungsan.naver.com/2010/index.nhn)’를 구성해 새롭게 달라진 연말정산에 대한 세부 내용을 직장인에게 유리한 내용 7가지와 불리한 내용 4가지 등 총 11가지 항목으로 정리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달라진 연말정산 기준을 꼼꼼히 살피다 보면, 그 외에 준비된 연말정산 과정 안내, 연말정산 서식 다운로드 등의 서비스도 눈에 들어올 것이다. 또한, 추가소득공제환급 - 연금저축 - 장기주택마련저축 - 장기주식형펀드 등 소득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항목별로 얼마나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절세 계산기도 운영하고 있으니, 연말정산 고수로 거듭나고 싶다면 꼼꼼히 알아보자.


◆ ‘연말정산 길라잡이’ 자청한 다음(Daum)


갓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한 초년생에게 연말정산은 남의 얘기처럼 들리는 귀찮은 일이다. 하지만 앞으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매년 겪게 될 연말정산에 관해서는 어느 정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다음이 운영하는 ‘다음연말정산(http://jungsan.daum.net)’ 페이지에서는 기본공제 - 다자녀추가공제 - 특별공제 - 세액공제 등 항목별로 연말정산에 관한 용어들을 정리해 보여주고 있어 관련 정보에 무지한 사회초년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2010년 연말정산에 대한 내용을 항목별로 구분해두어 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담 코너를 통해 궁금한 점을 문의해볼 수도 있어 연말정산 때문에 혼자 속앓이 할 필요 없이 시원한 해답을 기대해볼 수 있겠다.


◆ 든든한 ‘연말정산 도우미’ 파란(Paran)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직장인에게 연말정산 내역서는 환급액을 미리 가늠해볼 수 있는 중요한 단서다. 그러나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연말정산 내역서를 잃어버리거나, 제대로 수령하지 못해 골머리를 앓아본 경험이 있을 터. 이런 난감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포털 파란이 나섰다.

파란이 운영하는 ‘파란 무료 주소변경서비스(http://ktmoving.paran.com)’는 이사나 전직 등으로 변경된 전화번호와 우편물 수령지 주소 등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이는 각종 연말정산 내역서가 각기 다른 주소지로 배송되어 분실되는 사고를 막기 위한 방책으로 직장인이 주소지 등 관련 정보 변동 사항을 일일이 카드사나 통신사 등 거래회사에 변경을 요청할 필요 없이, 파란을 통해 일괄적으로 항상 거주하는 주소지로 변경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뿐만 아니라 파란은 연말정산 시즌에 맞춰 ‘연말정산 테마검색’ 서비스를 함께 운영해 연말정산 정보수집에 나선 직장인에게 가장 확실한 검색결과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연말정산 절세금액, ‘이제 스마트폰으로 확인한다’

이처럼 연말정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이 있는가 하면, 자신의 소득공제에 따른 절세금액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연말정산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도 출시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본격적인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한국납세자연맹(http://www.koreatax.org)이 선보인 ‘2010 연말정산 절세계산기’는 '소득공제 절세계산기'와 '소득공제 한도계산기', '연금저축 절세계산기', 각종 세(稅)테크 관련 정보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조세뉴스' 등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용(안드로이드) 어플이다.


‘복잡한 세법을 어떻게 많은 납세자에게 쉽게 알리고, 내지 않아도 되는 세금을 내는 납세자를 줄일 수 있을까'라는 기본적인 물음에서 출발한 연말정산 절세계산기 어플은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요즘 시의적절한 아이템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해당 어플은 안드로이드마켓 검색창에서 '납세자연맹', '연말정산', '절세계산기' 등의 단어를 입력한 후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아이폰용 어플은 오는 17일 출시될 예정이다.

KTH 사업협력팀 임현정 과장은 “매년 변경되는 연말정산 기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장인들을 위해 포털 업계에서도 다양한 연말정산 관련 서비스들을 출시하고 있다”며, “포털이 제공하는 다양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스마트하게 이용하는 것도 두둑한 ‘13월의 보너스’를 챙기기 위한 연말정산 성공 비법”이라고 말했다.

글 / IT동아 이기성(wlrl@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