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칼럼]공개 오디션의 파괴적 혁신

입력 2011-05-27 03: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용 미래전략연구소 경영지식팀 기자

‘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위탄), 기적의 오디션….’

오디션 프로그램 전성시대다. 지상파 방송 3사와 케이블채널이 방영 중이거나 올해 방영할 예정인 일반인 대상 오디션 프로가 9개나 된다. 일반인 ‘벼락 스타’의 탄생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는 셈이다. 안타깝게도 일반인 ‘깜짝 스타’의 롱런 가능성은 높지 않다. ‘온 에어’의 불이 꺼지면 스타덤에 올랐던 속도만큼이나 빠른 속도로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잊혀진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선두주자인 영국이나 미국의 사정도 비슷하다.

이 변화의 진정한 승자는 방송사나 제작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 방송사의 수익은 출연하는 스타의 시청률 파워가 클수록, 이들 스타의 교섭능력(bargaining power)이 낮을수록 많아진다. 방송사가 수익을 극대화하려면 시청률 파워가 강하지만 교섭능력은 약한 외부 자원공급자를 찾아야 한다. 요즘처럼 매체 수요가 폭증해 스타의 교섭능력이 극대화되는 상황에선 천정부지로 치솟은 대형 스타의 몸값을 주고 나면 방송사에 남는 게 별로 없으니 말이다.

이 점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은 ‘효자상품’이다. 슈퍼스타 대신 출중한 끼와 재능을 지녔으면서도 교섭능력이 전무한 일반인을 외부 자원공급자로 끌어들였다. 이들의 낮은 인지도는 인생스토리와 공개경쟁 방식을 통한 극적 요소로 극복했다. 시청자 투표를 도입해 고객인 시청자가 제작 과정에 참여하고 프로그램의 가치를 공동창출하게 했다. 이런 식으로 기존 프로그램이 놓친 잠재고객을 확보하며 시장 진입에 성공했다. 60대 이상 중장년층까지 ‘위탄’의 일반인 출연자를 응원하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혁신은 기업 수익모델까지 바꾼다. 영국이나 미국의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비는 기존 드라마나 시트콤의 절반 정도로 알려져 있다. 슈퍼스타를 모시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입은 짭짤하다. 미국 폭스네트워크의 경우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 ‘아메리칸아이돌’ 시리즈 시즌1, 2로만 2억 달러의 광고수입을 올렸다. 게다가 음원 판매수입, 각종 캐릭터 및 사업권 판매, 시청자 투표를 위한 문자메시지 등과 관련한 부수입 등 막대한 사업 기회가 있다.

공개경쟁 방식의 오디션 프로그램이 더 흥미로운 이유는 끊임없이 진화하며, 기존 시장의 판도를 무너뜨리는 ‘파괴적 혁신(destructive innovation)’의 모습을 보인다는 점이다. 교섭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재능은 검증된 실력파 가수들을 공개경쟁 프로그램에 끌어들인 ‘나는 가수다’가 대표적 사례다. 혼신의 힘을 다해 펼치는 실력파 가수들의 공연을 보며 시청자와 관객은 눈물을 흘릴 정도로 감동한다. 일반인 출연자를 통해 낮은 수준(low-end demand)의 수요를 만족시키며 시장에 진입하더니 이제는 슈퍼스타들이 장악한 높은 수준(high-end demand)의 고객수요까지 잠식하며 시장을 흔들고 있는 것이다. 이는 심야시간대로 밀렸던 실력파 가수들이 주말 황금시대로 돌아오는 계기가 됐다.

단, 형식이 혁신적이라고 해서 다 성공하는 건 아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신입 아나운서를 선발하는 한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낮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다. 혁신이 고객이 아닌 공급자 관점에서 출발한 때문이다. 재능이 뛰어난 아나운서를 뽑는 일이 방송사 내부에서는 중요할지 몰라도 시청자에겐 아니다. 기업 현장에서 일어난 혁신의 대부분이 이렇게 실패했다. 존 구어빌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가 경고한 ‘혁신의 저주(curse of innovation)’가 어른거리는 대목이다.

박용 미래전략연구소 경영지식팀 기자 parky@donag.com@@@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고품격 경영저널 동아비즈니스리뷰(DBR) 82호(2011년 6월 1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개인 구독 문의 02-721-7800, 단체 구독 문의 02-2020-0685

전쟁터에서 배우는 협상의 지혜

▼ Harvard Business Review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등 분쟁 지역에서 활동하는 장교들은 상대의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다양한 해결 방안을 제안하며 상대의 비판을 수용한다. 또 사실 및 공정성의 원칙에 입각해 상대를 설득하고 오랜 시간을 들여 체계적으로 신뢰를 구축한다. 이후엔 협상 결과를 수정하기 위해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나간다. 경영자들은 업계나 개인의 경력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로부터 복잡한 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끊임없이 협상을 해야 한다. 총성이 울리는 전쟁터든 말끔한 도심의 비즈니스 공간에서든 협상 성공의 근본 원리는 비슷하다. 전쟁터에서 배우는 협상의 지혜를 소개했다.

실패의 리더십 vs 성공의 리더십

▼ 실패학 연구


성공한 리더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이유는 우리 주변에 성공한 리더십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실패한 리더십은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정작 실패한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실패한 리더십의 유형으로는 권위주의, 변화에 둔감, 실행력 결여, 인기주의, 대인 관계 문제 등이 있다. 성공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많은 리더가 간과하고 있는 피드백에 신경을 써야 한다. 부정적인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는 실패를 줄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실패한 리더십의 유형과 성공적인 리더십을 위한 전략을 정리했다.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