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그때의 오늘] 1997년 장선우 감독 ‘나쁜 영화’ 상영 금지

입력 2011-07-2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997년은 아마도 한국 대중문화사에서 외설과 예술의 커다란 간극이 극명하게 드러난 해일 터이다.

그 해 7월1일 청소년 유해매체 규정 등을 핵심으로 한 청소년보호법이 발효되면서 더욱 불거진 간극은 영화 등에 대한 심의 결과로 극명하게 드러났다.

이미 왕자웨이 감독의 ‘부에노스아이레스’ 등이 수입불가 판정을 받은 데 이어 그해 오늘, 장선우 감독의 ‘나쁜 영화’가 공연윤리위원회(공륜)로부터 등급외판정을 받아 상영 금지됐다.

‘나쁜 영화’는 10대들의 일탈적인 삶과 일상을 다큐멘터리 기법으로 촬영한 새로운 형식의 영화. 평단에서는 그 새로움과 주제의식에 호평을 보냈지만 검열의 벽은 높았다.

공륜은 “집단윤간, 포르노에 가까운 정사장면 등 국민 정서상 납득하기 어려운 내용”으로 일반 극장 상영을 해서는 안된다고 판정했다.

만화가 이현세가 ‘천국의 신화’로 음란 폭력만화 유통 혐의를 받고 있었고 작가 장정일은 ‘ 내게 거짓말을 해봐’로 구속된 뒤 풀려난 때였다.

7월1일부터 시행된 청소년보호법과 10대들의 음란물 촬영으로 사회적 파문을 일으킨 이른바 ‘빨간 마후라’ 사건 등도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외설과 예술의 경계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나쁜 영화’는 결국 7월29일 윤간장면 등 25분 분량을 삭제한 뒤 재심의를 요첨, 연소자 관람불가 판정을 받고 8월 개봉했다.

‘나쁜 영화’는 주연한 실제 10대들의 이야기 속에서 노숙자 역할로 송강호, 기주봉, 안내상 등 배우들이 깜짝 출연해 뒤늦게 화제가 되기도 했다.

윤여수 기자 (트위터 @tadada11) tadad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