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청계천에 ‘불’ 났네

입력 2011-11-15 03: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3일 밤 서울 청계천에서 열린 ‘2011 서울 등 축제’에 많은 인파가 몰려 가을 정취를 한껏 느끼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까지 177만여명이 등 축제를 찾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4일 시작해 20일까지 서울 청계천에서 열리고 있는 ‘2011 서울 등 축제’에 엄청난 인파가 몰리고 있다. 13일까지 축제를 찾은 인원은 177만여 명으로 하루 평균 18만여 명에 이른다. 주말에는 더 많아 12일 하루 30만6300여 명의 발길이 이어졌다. 축제 기간은 아직 일주일 정도 남아 지난해 총 관람객 수 220만 명을 넘어 3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외형이 커지는 만큼 안전사고와 무질서도 함께 늘어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시민들은 우선 “각박한 도심에 켜진 각양각색 3만 개의 등에서 눈을 뗄 수가 없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 성동구 마장동에서 부인과 함께 온 조관행 씨(53)는 “매년 와보는데 갈수록 등의 세련미가 더해지니 사진도 더 예쁘게 나온다”며 웃었다. 중학교 영어교사로 일하는 미국인 아릭 하크빌 씨(25)는 목발을 짚고도 축제에 왔다. 그는 “해치가 수호신 역할을 한다는 것처럼 등불마다 이야기가 곁들여진 점이 흥미롭다”고 말했다.

그러나 워낙 많은 인파가 몰리다 보니 안전사고 위험도 커지고 있다. 축제 현장은 사람들끼리 부딪히지 않고는 걷기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라 어린이와 노인, 여성이 넘어지는 사고를 당할 위험이 크다. 12일 축제장에 나온 멕시코 관광객 지저스 오르테가 씨(40)는 “등불은 환상적이지만 입구에서 양보하지 않고 서로 밀치는 관람객들의 모습은 실망스러웠고 너무 위험해 보였다”고 말했다. 자녀에게 보여주려 유모차를 끌고 나온 부모도 불안하다. 유광수 씨(34)는 “길이 좁고 사람이 너무 많아 불편함은 둘째치고 사고가 나지 않을까 불안했다”고 말했다. 축제 이틀째인 5일 한 홍콩 관광객이 축제 현장에서 사진을 찍다 다른 관람객에게 밀려 물에 빠지는 사고가 나기도 했다.

현장에 넘치는 쓰레기도 문제다. 축제 현장 담당 환경미화원은 “미관을 위해 청계광장의 쓰레기통을 모두 없애는 바람에 축제 때마다 쓰레기가 넘친다”며 “평소 쓰레기봉투를 하루 6장 채웠지만 요즘은 30장도 모자란다”고 덧붙였다. 13일 밤에도 등 축제 입구인 청계광장 주변에서는 종이컵이 수북이 쌓여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등 축제를 주관하는 서울시 관광사업팀은 매일 축제 현장에 위탁업체 및 시설관리공단 직원, 경찰 등 400여 명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입구를 1곳에서 3곳으로 늘리고 입·출구 구분이 없었던 것과 달리 올해는 둘을 구분해 한 방향 통행을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행사 구간도 지난해 0.9km에서 올해는 400m 늘려 혼잡을 줄였다. 하지만 이 같은 대책에도 불구하고 사고 위험과 쓰레기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워낙 많은 사람이 몰리는 행사라 사고를 막으려면 성숙한 시민의식에 호소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건희 기자 becom@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주애진 기자 ja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