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데이터무제한’ 이뤄질까?

입력 2012-04-1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통신료 인하’ 등 총선 IT공약 관심
‘LTE 데이터무제한요금’ 특히 주목
통신사들 ‘과부하 유발’ 불가 고수


4세대 이동통신 롱텀에볼루션(LTE)의 데이터무제한 서비스가 현실화 될까.

제19대 국회의원 선거가 마무리되면서 ‘LTE 데이터무제한 요금제’실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4월 11일 치러진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새누리당이 총 300석 중 152석을 확보하며 단독 과반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이 내세웠던 가계 통신비 인하 공약에 관심이 커졌다.

예상을 뛰어넘어 단독 과반을 차지한 새누리당 공약 이행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이 제시한 통신비 인하 공약은 ▲이동통신사 간 접속료 인하 등을 통한 음성통화요금 20% 인하 ▲이동통신 4G LTE 서비스에도 무제한데이터 요금제 적용 ▲단말기 보조금을 받지 않는 가입자의 전체 요금 20% 인하 등이다.

특히 눈에 띄는 공약은 4G LTE 데이터무제한 요금제 적용이다. LTE는 기존 3G 이동통신보다 5배 이상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고화질 화상 통화나 고화질 동영상 감상 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그동안 LTE 가입에 소극적이었다. 요금제 부담 때문이다. 3G와 달리 LTE에서는 데이터무제한 요금제가 없다.

이동통신사들은 과도한 트래픽 유발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편을 막기 위해 무제한데이터 요금제를 내놓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LG유플러스에 이어 SK텔레콤과 KT가 데이터 제공량을 두 배로 늘리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지만 소비자들에게는 여전히 요금제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게 사실이다. 새누리당의 통신비 인하 공약 이행여부에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현재로선 국회의 통신비 인하 압박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말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어 새누리당이 공약 이행에 신경을 쏟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세부적 내용은 다르지만 민주통합당의 공약이 새누리당과 마찬가지로 ‘통신비 절감’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 해준다.

이번 선거에서 127석을 확보한 민주통합당은 ▲기본요금 및 가입비 폐지 ▲문자메시지 요금 폐지 ▲공용 와이파이 무상제공 등을 내용으로 하는 통신비 절감 공약을 내세웠다.

변수는 통신사들의 정책이다. 통신 3사는 망 과부하를 유발할 수 있다며 무제한데이터 요금제를 도입 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4.11 국회의원 선거 공약이 실제로 일반 서민들의 가계 통신비 절감으로 이어질지 궁금하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kimyke76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