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종 말벌 도심 습격, “독성이 일반 꿀벌 20배” 한 번 물리면…

입력 2013-09-05 11:07:13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외래종 말벌 도심 습격

외래종 말벌 ‘등검은 말벌’이 도심을 습격했다.

4일 SBS보도에 따르면 아열대 서식종인 ‘등검은 말벌’이 늘고 있어 소방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하루에 평균 50여건의 말벌 벌집 제거 신고가 들어오는 등 시민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당국에 따르면 지난달의 경우 부산에서만 1000여 개 정도의 벌집이 제거됐으며 이번 달에는 그 수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도심에 외래종 말벌이 많아진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 벌들이 열섬 현상으로 온도가 높아진 도심으로 몰려 왔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벌들은 기본적으로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데 열섬 현상이 잦은 도시는 농촌보다 상대적으로 온도가 높기 때문이다.

더욱 큰 문제는 최근 아열대 서식종인 ‘등검은 말벌’이 크게 늘고 있다는 점이다. 등검은 말벌은 일반 꿀벌에 비해 독성이 20배 이상 강하고 개체수가 많은데다 다른 벌과 달리 도시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매우 탁월하다.

이 때문에 특이체질을 가진 사람이나 노약자가 등검은 말벌에 쏘일 경우 자칫 사망할 수 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소방당국은 “여름이 끝나가는 무렵에 벌들의 독성이 평소보다 더욱 강해진다”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외래종 말벌의 도심 습격 소식에 누리꾼들은 “외래종 말벌 도심 습격 무섭다”, “외래종 말벌 도심 습격, 어딜가든 외래종이 문제구나”, “외래종 말벌 도심 습격, 날씨 때문이었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출처│SBS 뉴스 캡쳐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