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쇼핑 비결, '해외 직구' 따라잡기 (1)

입력 2013-11-29 16:53:31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해외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하는 ‘해외 직접 구매(해외 직구)’가 뜨고 있다. 해외 직구는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고, 한국에 없거나 품절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연말에는 11월 마지막 주 금요일 ‘블랙 프라이데이(2013년은 11월 29일)’를 비롯해 ‘사이버 먼데이(블랙 프라이데이 다음 월요일, 인터넷에서 할인 쇼핑을 할 수 있다)’, 각종 크리스마스 세일 등이 있는데, 이 때 해외 직구를 하면 최대 90% 저렴하게 쇼핑할 수 있다.


문제는 해외 직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이다. 이미 해외 직구에 익숙한 소비자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외 직구를 해본 적이 없다. 해외 직구가 좋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막상 해보려고 하니 알쏭달쏭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해외 직구 용어들도 낯설고, 영어 울렁증도 걱정되고, 배송은 제대로 되는 건지 의심이 든다. 카드 결제를 하는 만큼 이것저것 눌러보기도 엄두가 안 난다.

이에 IT동아는 초보자들도 저렴하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해외 직구 방법 및 요령을 연재한다. 본 기사는 전세계 1위 온라인 캐쉬백 웹사이트인 이베이츠(EBATES)를 바탕으로 해외 직구 방법을 소개한다. 이베이츠를 경유하면 상품 구입 금액의 2~15%를 캐쉬백으로 적립할 수 있다.

해외 직구, 기초부터 파헤치기

먼저, 해외 직구 초보자들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Q&A 세션을 마련했다.

Q. 해외 직구는 어떻게 해야 하나?

A. 해외 직구는 해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한국(우리 집)으로 배송 받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해외에서 한국까지 상품을 보내주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업체 입장에서는 한국까지 상품을 배송하는 비용이 비싸고 배송 과정도 번거롭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해외에서 구매한 상품을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우리가 해외 쇼핑몰에서 구매한 상품을 현지에서 대신 수령하고, 한국 주소로 보내주는 ‘배송 대행 업체’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배송 대행 업체는 배송 대행지라고도 불린다. (‘배대지’라고 줄여서 부르는 사람들도 많다)


따라서, 해외 직구는 상품을 배송해주는 방식에 따라 직배송, 배송 대행 등으로 나뉜다. 직배송은 해외에서 한국까지 상품을 직접 보내주는 것이다. 배송 대행은 해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배송 대행지를 통해 한국으로 받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직배송을 해주는 업체는 드물기 때문에, 해외 직구를 한다면 배송 대행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가 택배를 받을 때 택배비를 지불하는 것처럼, 배송 대행을 하면 배송 대행지에 수수료를 지불하게 된다. 하지만 수수료가 들더라도 한국에서 쇼핑하는 것보다는 훨씬 저렴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해외 직구를 하는 것이다.

참고로 ‘구매 대행’이라는 개념도 있다. 구매 대행이란, 말 그대로 상품을 대신 구매해주는 서비스다. 소비자는 상품을 고르고 구매 대행 업체에 견적을 의뢰하기만 하면 된다. 구매 대행 업체가 구입부터 결제, 배송, 취소, 교환, 환불 등 모든 것을 대리해준다. 다만, 구매 대행 수수료가 비싸고 견적을 받는 데 시간이 걸려 할인 상품이 품절될 수도 있다.

Q. 그렇다면 해외 직구를 하기 전에 배송 대행지를 먼저 선택해야 할 텐데, 배송 대행지는 어떻게 이용하나?

배송 대행지는 뉴욕걸즈, 몰테일, 유니옥션, 위메프 박스, 아이포터 등으로 다양하다. 본 기사에서는 이베이츠 제휴 배송 대행사인 위메프 박스와 아이포터를 예시로 설명한다.

1) 위메프

위메프 회원 가입만 하면 된다(https://member.wemakeprice.com/member/user_join). 위메프에 로그인하고 ‘해외 직구 BOX’를 누르면 자신의 미국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2) 아이포터

아이포터(https://www.iporter.com)에 회원 가입을 하면 미국, 일본 주소가 자동으로 발급된다. 아이포터에 로그인한 뒤 화면 상단에서 미국 주소와 일본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해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 즉시, 배송 대행지 사이트에 접속해 배송 대행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배송 대행지가 사용자들에게 해외 주소로 상품을 받은 뒤 한국까지 배달해 줄 것이다. (해외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배송 대행을 신청하는 것은 다음 연재에서 소개한다)

Q. 해외 쇼핑몰에서 상품 구매 시 결제 수단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신용카드는 모두 가능하며, 체크카드는 Visa, Master Card, Discover를 지원하는 카드여야 한다.

Q. 면세 한도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라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 가격이 150달러에서 200달러로 늘었다. 의류, 신발, 서적, DVD, CD 등의 품목에서 200달러 이하 면세 한도가 적용된다.

관세와 부가세를 내지 않으면 더욱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물건값에 국제선편요금을 더한 값이 관세 및 부가세의 기준이 되는데, 관세와 부가세율의 기준은 품목별로 달라 계산하기 까다롭다. 부산 국제우편세관 홈페이지(http://www.customs.go.kr/kcshome/site/index.do?layoutSiteId=busan_post)에서 주문한 물품의 종류와 가격 등을 입력하면 관세를 알아볼 수 있다.


이베이츠 이용하기

1) 회원가입

이베이츠 회원 가입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거나, 페이스북을 연동하기만 하면 된다.


2) 이베이츠 경유하기

이베이츠를 경유하면 상품 구입 금액의 2~15%를 캐쉬백으로 적립할 수 있다. 경유 방법도 간단하다. 이베이츠에서 로그인하고, 원하는 쇼핑몰로 이동하기만 하면 된다. 이베이츠 메인 화면에서 다양한 세일 정보 및 인기 품목 정보, 이베이츠 경유 시 받을 수 있는 캐시백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검색창에 원하는 브랜드나 상품을 입력하면 이베이츠 제휴 쇼핑몰 리스트가 나타난다. 원하는 쇼핑몰을 선택하면 된다.


3)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 혜택

이베이츠는 국내 시각으로 29일 오후 2시부터 30일까지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를 시작하고, 구매 시 평소보다 2배 이상 캐시백을 적립받을 수 있는 특별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할인에는 총 100개의 미국 유명 브랜드가 참여한다.

할인 혜택은 다음과 같다.

- 전세계 최대 규모 온라인 오픈마켓/경매 웹사이트 이베이(eBay)에서 구매 시 기존 1.0%에서 2.0% 상승한 3.0% 적립
- 캐쥬얼 의류 브랜드 갭(GAP) 웹사이트에서 구매 시 기존의 2.0%에서 5.0% 상승한 7.0% 적립
- 미국 최대 규모 종합 쇼핑몰 메이시스(Macy’s)는 기존 3.0%에서 두 배 상승한 6.0% 적립
- 신발 쇼핑몰 슈즈닷컴(Shoes.com)에서 구매 시 기존의 6.5%에서 10.5% 상승한 17.0% 적립


* 다음 강의에서는 이베이츠를 경유해 샵밥, 갭, 세포라 등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과 상품 구매 요령, 주의할 점 등을 소개한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