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대국민담화’ 박근혜 대통령 눈물 “해경은 해체…최종 책임은 저에게”

입력 2014-05-20 02:1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세월도 대국민담화 박근혜 눈물’ ‘해양경찰청 해경 해체’. 사진출처|방송캡처

‘세월호 대국민담화’ 박근혜 대통령 눈물 “해경은 해체…최종 책임은 저에게”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관련 대국민 담화에서 해경(해양경찰청) 해체를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19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해경 해체와 국가안전처 신설을 골자로 한 대국민 담화문을 공개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해경에 대해 “구조 업무는 사실상 실패했다. 해경을 해체하기로 결론내렸다”며 “수사와 정보 기능은 경찰청으로 넘기고 해양 구조, 구난과 해양경비 분야는 신설되는 국가안전처로 넘기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해경을 전격 해체하고 안전행정부의 구난 등 핵심기능을 새롭게 설치할 국가안전처로 이관, 사실상 안행부도 해체와 다름없이 조직 축소를 하기로 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개각과 청와대 개편 등 인적쇄신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국민 여러분께서 겪으신 고통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고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최종 책임은 대통령인 저에게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세월호 대국민담화 해경 해체, 해양경찰청의 끝” “세월호 대국민담화, 박근혜 대통령 눈물에 당황했다” “세월호 대국민담화 해경 해체, 이름만 달라지는 해양경찰청?” “세월호 대국민담화 해경 해체, 박근혜 대통령의 선택이 옳을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날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사연과 이름을 언급하다 눈물을 흘려 눈길을 끌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