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프라이즈 잭더리퍼, 정체 공개?… “희대의 살인마”

입력 2014-10-20 10:4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서프라이즈 잭더리퍼, 정체 공개?… “희대의 살인마”

‘서프라이즈 잭더리퍼’

126년 만에 세기의 미스터리로 남았던 희대의 살인마 ‘잭 더 리퍼’의 정체가 한 사설 탐정을 통해 밝혀져 전 세계를 놀라게 만들었다.

지난 19일 방송된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이하 서프라이즈)’에서는 19세기 말 영국 및 전 유럽을 공포로 몰아넣은 희대의 살인마 잭 더 리퍼의 정체를 밝히는 사설 탐정 러셀 에드워드의 주장이 소개됐다.

이날 서프라이즈에서는 잭더리퍼의 정체에 대해 다뤄졌다. 사설탐정 러셀 에드워드는 잭 더 리퍼에 의해 희생된 캐서린 에드우즈 살해 현장에서 발견된 낙서를 통해 조지 채프만과 아론 코스민스키를 용의자라고 주장했다.

이 중 러셀은 용의자 조지 채프만의 후손에게 유전자 DNA 샘플을 채취해 잭 더 리퍼의 상피 조직과 유전자 대조 실험을 했지만 불일치라는 결과를 얻었고, 결국 남은 용의자 폴란드 출신 이발사 아론 코스민스키 뿐이었다. 4번째 희생자인 캐서린의 스카프에서 잭 더 리퍼의 DNA가 발견돼 프랑스에서 영국으로 이주한 유대계 이발사 아론 코스민스키라고 확신했다.

이후 잭 더 리퍼의 DNA 조사에 들어갔지만 상피조직이 워낙 오래돼 DNA 검출이 어렵다는 결과를 얻었다. 하지만 러셀 에드워드는 ‘유대인은 죄가 없다’라는 살인사건 현장의 메모를 보고 잭 더 리퍼가 유대인일 것이라고 확신했고, 그의 조카 손녀를 찾아냈다.

126년 만에 밝혀진 잭 더 리퍼의 정체는 러셀이 당시 살해 현장에서 200미터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있었던 것과 그가 신체를 노출하거나 성 도착증세를 갖고 있었다는 점, 아론 코스민스키가 정신병원에 수용된 시기가 잭 더 리퍼의 범행이 끝난 시기와 정확히 일치한다는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이후 러셀은 이 같은 추적의 과정이 담긴 책 ‘네이밍 잭 더 리퍼’를 냈고, 전 세계 법의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한편 서프라이즈에서 소개된 잭 더 리퍼(JacktheRipper)는 지난 1888년 8월 7일~11월 10일 2개월간 영국 런던에서 최소 다섯 명이 넘는 매춘부를 엽기적인 방법으로 잇따라 살해한 연쇄 살인범을 가리키는 별칭이다. 희생자는 하나같이 날카로운 칼에 목이 잘리고 장기가 파헤쳐지는 등 잔인한 방법으로 살해됐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