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 한글 편지 첫 공개, 삐뚤삐뚤 귀여워

입력 2014-11-22 16:2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

정조 한글 편지 첫 공개, 삐뚤삐뚤 귀여워

조선의 22대왕 정조가 어린 시절 쓴 한글 편지가 처음으로 대중에 공개됐다.

이를 포함한 총서도 조만간 발간될 예정이다.

19일 국립한글박물관은 소장하고 있던 정조의 한글편지를 최초로 공개하고 “정조어필 한글편지첩과 곤전어필, 김씨부인한글상언 등 18세기 왕실 관련 한글 필사본 3종을 현대어로 풀어 쓴 소장자료총서를 21일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국립한글박물관이 발간하는 소장자료총서에는 이번에 공개된 정조 한글편지첩 3점을 포함해 사상 처음으로 정조의 편지 16점이 전부 공개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어린 시절 정조가 자신의 숙모 민씨에게 보낸 편지에는 “서릿바람에 기후 평안하신지 문안 알고자 합니다. 뵌 지 오래되어 섭섭하고 그리웠는데 어제 편지 보니 든든하고 반갑습니다. 할아버님께서도 평안하시다 하니 기쁘옵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어린 정조의 따뜻한 효심을 살펴볼 수 있는 편지 뿐만 아니라 삐뚤삐뚤하지만 또박또박 쓰려는 어린 정조의 모습이 절로 떠오르게 한다.

박물관 측은 이번에 발간될 소장자료총서가 연령대별로 바뀌는 정조의 필체 변화와 조선 후기 왕실의 편지가 가진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있는 국어사 자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조 한글 첫 편지 공개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정조 한글 첫 편지 공개, 어린 나이에 귀엽네" "정조 한글 첫 편지 공개, 귀엽다" "정조 한글 첫 편지 공개, 나이 어린데 잘썼네" "정도 한글 첫 편지 공개, 정조의 어른 시절이 그려지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