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천 “나는 고작 서른이다…배우로 이름 찾고 싶다”

입력 2015-02-17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올해 영화계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배우 박유천. 지난해 영화 ‘해무’로 여러 영화상 신인상을 휩쓴 그는 “많은 선배들 앞에서 상을 받은 일이 좋지만은 않았다”고 했다. “철저한 계획보다 물 흐르듯 연기하고 싶다”는 그에게 대중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사진제공|씨제스엔터테인먼트

■ 영화계가 가장 주목하는 배우 박유천


영화 데뷔작 ‘해무’로 신인상 휩쓴 기대주
선배들 앞에서 상 받아 민망하고 부끄러워
연기할때 순간 느껴지는 짜릿한 맛이 좋아
앞으로 배우라는 글자에 어울리도록 연기


영화 ‘해무’ 포스터. 사진제공|NEW


박유천(29)의 2014년은 누구보다 치열했다.

대중의 환호와 팬들의 사랑 속에 살아온 시간이 벌써 10년째이지만 지난해에는 그 열기가 더 뜨거웠다. 영화 데뷔작 ‘해무’로 주요 영화상 신인상을 휩쓸며 시선을 집중시켰다.

덕분에 올해 영화계가 가장 주목하는 배우로 꼽힌다. 스포츠동아가 지난해 12월 한국대학생영화동아리연합과 진행한 ‘올해의 한국영화’ 설문조사에서도 그는 ‘2015년 기대주’로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설 명절을 앞두고 박유천을 만났다. 해가 바뀌면 누구나 가장 먼저 ‘나이’에 관한 생각을 하기 마련. 떡국 한 그릇에 보태지는 나이 한 살의 온갖 상념은 톱스타 박유천이라고 예외가 아닌 듯했다. 그는 ‘나이’ 이야기부터 꺼냈다.

“참 모호하고 어중간한 나이 같다. 더 나이 들고 상을 받았다면 어색하지 않았을 텐데. 선배들 앞에서, 모두 함께 있는 자리에서 상을 받는 건 마냥 기분 좋은 일만은 아니다. 민망하고 부끄럽다.”

1월 말 한국영화기자협회가 뽑은 ‘올해의 영화상’ 신인상까지 휩쓸며 명실상부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박유천은 “지금도 잘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해무’ 촬영의 기억을 떠올리면 몸이 뻐근하다”고 했다.

요즘 읽는 책의 제목도 그런 마음을 대변한다. ‘나는 고작 서른이다’.

“읽다보면 평범한 일상의 의미를 인지하게 된다. 얼마 전 친한 스태프와 포장마차에서 술을 마시다 옆 테이블에서 한창 나이 얘기하는 걸 들었다. 새삼스럽게 ‘아, 나도 이제 30대 구나’ 싶었다. 하하!”

말은 덤덤하지만 누구보다 연기를 향한 마음이 크다. 자신의 이름을 온전히 드러낼 수 있는 기회가 연기라는 생각도 갖고 있다. ‘올해의 영화상’을 수상했을 때 그는 이렇게 말했다.

“믹키유천(그룹 동방신기 당시 예명)이 아닌 박유천이란 이름을 찾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 사실 욕심만 부렸다. 박유천이란 이름을 찾은 건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가능했다. 앞으로 배우라는 글자가 더 어울리도록 연기하겠다.”

수상 횟수가 늘다보니 연기를 처음 시작하던 때를 새삼스레 떠올리곤 한다.

“2010년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로 연기를 시작했을 때 친한 형이 ‘연기하다보면 더 하고 싶어진다’고 말했다. 그땐 몰랐지만 이제와 보니 그 말이 맞다. 연기할 때 순간적으로 느껴지는 짜릿한 맛이 좋다.”

연기하지 않을 땐 가수로 세계 여러 나라를 오가며 다양한 무대에 서는 박유천에게 사실 ‘휴식’은 사치에 가깝다. 10년 동안 숨 가쁜 시간의 반복이었지만 치열했던 2014년을 보내고 맞이한 새해 초, 그는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집에서 영화보고 드라마 시놉시스 챙겨보다 밥 먹는 게 일상의 전부다. 하하. 이렇게 여유로울 때 차라리 뭔가 준비해야 하지 않나, 철저하게 계획도 세워야 할 것 같지만 도통 손에 잡히지 않는다. 그래서 다 놓아버렸다. ‘해무’가 그랬던 것처럼 물 흐르듯 하고 싶다.”

지금 마음을 자극하는 건 ‘사람’이다. 최근 ‘해무’ DVD의 코멘터리 녹음을 위해 김윤석, 이희준 등과 오랜만에 만나 늦도록 소주잔을 기울인 이유도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을 드러내는 한 장면이다.

“얼마 전에 스키장을 다녀왔다. 스키장 근처에 LP로 음악을 들려주는 작은 술집이 있다. 그곳 사장님을 만나고 싶어 갔다. 3년 만에 찾아간 내게 사장님은 ‘언제 올까 했는데, 왔구나, 잘 왔다’고 하더라. 눈물이 울컥했다. 왠지 아버지가 해주는 말 같았다.”

박유천은 멋쩍은 듯 “갑자기 눈물이 흘러 나도 놀랐다”며 부연설명을 하더니 “요즘은 상대방 손에 돋은 굳은살을 알아보는 시기인 것 같다”고 했다.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madeinharry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