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 한옥 신축 보조금 지원, 최대 1억 원까지… 신청 방법은?

입력 2015-04-22 15:3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문화재청 제공

고도 한옥 신축 보조금 지원, 최대 1억 원까지… 신청 방법은?
‘고도 한옥 신축 보조금 지원’

고도 한옥 신축 보조금 지원 정책이 눈길을 끌고 있다.

문화재청은 경주시, 공주시, 부여군, 익산시와 손잡고 올해부터 2018년까지 고도(古都) 지정지구 내에서 고도의 경관과 조화되지 않는 건물을 한옥으로 수선하거나 개축·신축할 경우 최대 1억 원까지 보조금을 지급하는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고도란 과거 우리 민족의 정치·문화의 중심지로서 역사상 중요한 의미를 지닌 도시로 고도 보존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선 경주·공주·부여·익산 등 4개 도시를 고도로 규정하고 있다.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은 고풍스러운 도시경관 조성과 주민과의 상생을 위해 고도 지정지구 안의 현대식 주택과 상가를 점진적으로 한옥 또는 옛 모습의 가로경관으로 바꾸어 고도의 옛 모습을 회복해 나가고자 하는 사업이다.

또 사업이 시행되는 4개 시·군은 고도별 특성에 맞는 고유의 이미지로 가꿔 나가 도시의 역사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을 물론, 경관 개선에 따른 관광객 유입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원을 받고자 하는 주민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정한 양식에 따라 21일부터 신청하면 심의를 거쳐 지원 여부가 결정되며, 신청내용 대로 공사를 마무리하면 준공검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보조금이 지급된다. 상세한 지원 절차, 준수사항, 지원내용 등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별 담당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고도 한옥 신축 보조금 지원’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