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고혈압 환자 급증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 섭취 줄여야”

입력 2015-05-12 1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아동 고혈압 환자 급증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 섭취 줄여야”

‘아동 고혈압 환자 급증’

아동 고혈압 환자 급증 소식이 전해졌다.

아동 고혈압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만성신우신염 등 신장질환, 신동맥협착 혈관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같은 내분비질환 등이다.

아동기는 시기를 달리해 최소 세 번 측정한 수축기혈압과 확장기혈압이 같은 나이 또래 혈압의 95% 이상일 경우 고혈압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아동 고혈압은 나이와 키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키가 큰 사람은 작은 사람에 비해 정상혈압이 높다. 따라서 연령만 고려할 경우 키가 큰 아동은 정상혈압인데도 불구, 고혈압으로 오진될 위험이 있다.

특히 급증한 아동 고혈압 환자의 경우 성인고혈압 환자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조기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김성권 서울대 명예교수(싱겁게먹기실천연구회 이사)는 “현재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어린이 나트륨 충분 섭취량의 약 2배 이상을 섭취하고 있는데 이는 소아 고혈압 등의 원인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린이들이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교육하는 한편, 정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 편, 고혈압·고지혈증·당뇨병이 있다면 콩기름보다는 올리브유를 먹는 것이 좋다.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는 “올리브유의 주성분인 올레인산과 폴리페놀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 말했다.

‘아동 고혈압 환자 급증’ ‘아동 고혈압 환자 급증’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