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온계 사용방법, 신체 안정 되도록 한 후 측정하는 것이 ‘효과적’

입력 2015-06-19 13:3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YTN 방송화면 캡처

‘체온계 사용방법’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가 확산되면서 체온기 사용방법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

더위와 함께 고열을 동반하는 영유아 수족구병, 세균성 이질 등 수인성 감염병과 홍역 등이 집단 발병함에 따라, 가정에서도 체온계별로 사용 시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체온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온계는 실내 외 온도차가 심한 경우 체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외부에서 실내로 들어온 후 신체가 안정이 되도록 20-30분 정도 경과 한 후 측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유아 체온 측정 시 몸부림을 치는 경우 등 피부와 센서 간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을 경우 측정 오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진정된 후 체온을 측정해야 한다.

체온계별로도 체온 측정시 주의사항이 있다. 수은체온계는 온도에 따른 수은의 수축과 팽창 정도 차이를 이용해 체온을 측정하는 제품으로, 사용 전 수은이 35℃ 이하로 내려갔는지 확인해 그 이하로 내려가지 않았을 경우 수은체온계를 흔들어 수은이 35℃ 이하로 내려가도록 해야 한다.

전자체온계는 구강(혀 밑), 겨드랑이, 항문 등에서 열에 민감한 반도체 온도 변화를 이용해 체온을 측정하는 제품으로, 겨드랑이 체온은 구강이나 항문에 비해 정확성이 낮으므로 정확한 체온이 필요한 경우 측정을 피해야 한다.

피부적외선체온계는 이마 표면 온도를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체온을 측정하는 제품으로, 이마에 땀이 많을 경우 귀 뒷볼에서 측정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귀적외선체온계는 귀(고막)에서 나오는 적외선 파장을 적외선 센서로 감지해 체온을 측정하는 제품으로, 짧은 시간(수 초)에 측정이 가능하고 비교적 정확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한편 식약처는 가정에서 허가(신고) 사항을 확인하고 체온계를 구매하고 체온계별 주의사항을 숙지해 올바른 방법으로 체온을 정확하게 측정할 것을 당부했다.

‘체온계 사용방법’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