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13년 연속 ‘북한 인신매매 최악’지정, 한국은 13년째 1등급 국가?

입력 2015-07-28 10: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미국이 북한을 13년째 인신매매 방지 활동이 최악인 3등급 국가로 지정했다.

우리나라에 대해서는 13년째 1등급 국가로 지정했지만 일부 한국 남성의 해외 아동 성매매 관광 등을 지적했다.
미국 국무부는 27일(현지시간) 북한을 인신매매 방지 활동과 관련해 최하 등급인 3등급(Tier 3)으로 다시 지정했다.

미국 국무부가 이날 발표한 연례 인신매매 실태(TIP) 보고서에서 북한이 3등급에 속한 것은 2003년 이후 13년째다.

3등급 국가는 인신매매 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기준도 충족하지 않고, 이렇다 할 개선 노력도 보이지 않는 나라들'을 뜻한다.

이에 비해 1등급 국가는 '(미국의) 인신매매 피해자 보호법(TVPA)에 정해진 최소한의 조건을 완전히 충족하는 나라들'이다.

보고서는 "북한은 강제 노동, 성매매를 당하는 남성, 여성, 아동의 근원이 되는 국가(source country)"라며 "5만 명 이상으로 추산되는 국외 북한 노동자들 중 상당수가 강제노동 환경임을 시사하는 조건에서 노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보고서는 "북한을 탈출해 중국에 머무는 많은 북한 여성들이 인신매매에 취약하다"며 "일부 탈북 여성이 중국인이나 한국계 중국인에 의해 성노예로 전락한다는 보고도 있다"고 다뤘다.

사진│YTN 뉴스 캡처, 북한 인신매매 최악 북한 인신매매 최악 북한 인신매매 최악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