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대북감시태세 ‘워치콘’ 상향 조정… 북한군, 전방으로 화력 이동 배치

입력 2015-08-21 13:4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미, 대북감시태세 ‘워치콘’ 상향 조정… 북한군, 전방으로 화력 이동 배치

한미연합사령부는 북한의 군사적 도발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21일 정보감시태세를 의미하는 ‘워치콘’(Watch Condition)을 상향 조정했다.

워치콘은 워치 컨디션(Watch Condition)의 약칭으로, 북한의 군사 활동을 추적하는 정보감시태세로서 평상시부터 전쟁 발발 직전까지를 5단계로 나누어 발령한다. 워치콘은 평시 4단계를 유지하지만 상황이 긴박해질수록 격상된다.

또한 군 관계자는 이날 “북한군이 후방에 있던 화력을 전방으로 이동 배치하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240㎜ 방사포와 170㎜ 자주포를 비롯한 북한군 화력은 군사분계선(MDL) 인근 최전방에 집중적으로 배치돼 있다. 그러나 북한군이 후방에 있던 화력을 전방으로 옮겨 최전방 부대의 화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우리 군은 북한군의 포격 도발에 대응해 전군에 최고 수준의 경계 태세를 발령하고 대응작전에 돌입했다. 현재 북한군 도발 지역에는 진돗개 하나를 발령했다.

사진│YTN 뉴스 캡처, 워치콘 워치콘 워치콘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