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위급접촉 사흘째 강행군… 어떤 합의점 도출할까?

입력 2015-08-24 10:3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남북고위급접촉 사흘째 강행군… 어떤 합의점 도출할까?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 도발과 서부전선 포격 도발로 초래된 한반도 군사적 긴장 상황을 논의하는 남북 고위급 접촉이 24일 사흘째 강행군을 이어가고 있다.

남북은 북한의 DMZ 지뢰도발에 대한 사과 혹은 유감 표명과 우리 군이 북한의 지뢰도발을 계기로 대북 심리전의 일환으로 재개한 대북 확성기 방송의 중단을 놓고 피 밀리는 협상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대표단은 22일 오후 6시 30분경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만나 23일 새벽 4시15분까지 10시간 가까이 무박 2일 협상을 벌였고, 같은 날 오후 3시30분 접촉을 재개해 24일 오전 9시30분 현재 18시간째 마라톤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북측은 협상과정에서 이번 위기의 원인이 된 지난 4일 DMZ 내 지뢰도발과 20일 서부전선 포격도발이 자신들의 소행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우리 군의 대북심리전 방송의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위기해소를 위해서는 북측이 우리측 부사관 2명에게 큰 부상을 입힌 지뢰도발에 대해 솔직히 인정하고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북측이 요구하는 대북 확성기 방송 문제에 대해서도 북측의 지뢰도발로 방송을 재개한 만큼 지뢰도발에 대한 북측의 성의있는 태도 이전에는 중단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남북 대표단은 최근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상황에 대한 책임 소재를 놓고 현격한 견해차를 보였지만,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는데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사흘째 대표단 회담과 수석대표 접촉, 정회를 반복하며 접점 찾기에 주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협상이 잠시 중단된 동안 본국에서 훈령을 받고 다시 회담에 임하는 과정도 반복됐다.

협상과정에서 핵심 의제인 DMZ 지뢰도발 사과와 확성기 방송 중단 관련 일부 진전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밤샘 협상이 이틀 연속 진행되는 것으로 볼 때 합의문안을 놓고 조율 중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통상 합의문안 도출은 양측이 초안을 제시하고 문안을 조율한 뒤 본국의 훈령을 받아 다시 조율하는 지루한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더욱이 이번 남북고위급접촉은 합의된 의제 없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합의문 도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도 진통이 예상된다.

남북 대표단은 북한의 도발로 초래된 최전방 지역의 군사적 긴장 상황 이외에도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관광 등의 남북관계 현안을 폭넓게 다루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의제로는 우리 측에서 주장하는 이산가족 상봉 재개가 우선적으로 협상 테이블에 올라왔을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5일 8·15 경축사에서 “연내에 남북 이산가족 명단교환을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산가족 상봉 재개 의지를 강력하게 밝혔다.

이에 따라 통일부는 다음 달 중순까지 남한 이산가족 6만여명의 현황을 파악해 북측에 일괄 전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산가족 상봉 재개 문제와 함께 천안함 피격사건에 따른 5·24 대북제재 조치 해제 문제와 금강산 관광 재개, 한미 연합 군사훈련 등의 문제까지도 함께 논의됐을 가능성이 있다.

남북 대표단이 극적 타결책을 마련하면 핵심 의제인 지뢰도발 사과와 확성기 방송 중단 외 이산가족 상봉 등의 남북관계 현안과 관련된 내용도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남북고위급 접촉 사흘째 강행군에 온라인에서는 “남북고위급 접촉 사흘째 강행군 물러서지마라”, “남북고위급 접촉 사흘째 강행군 합의점을 도출해라”, “남북고위급 접촉 사흘째 강행군 제발 전쟁만은 막자” 등의 다양한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남북고위급 접촉 사흘째 강행군. 사진=남북고위급 접촉 사흘째 강행군 방송캡처. 남북고위급 접촉 사흘째 강행군.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남북고위급 접촉 사흘째 강행군. 사진=남북고위급 접촉 사흘째 강행군 방송캡처. 남북고위급 접촉 사흘째 강행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