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열병식 생중계]여군의장대 첫선 ‘화제만발’…평균 178cm 20세, 모델출신도

입력 2015-09-03 15:1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중국 열병식 생중계]여군의장대 첫선 ‘화제만발’…평균 178cm 20세, 모델출신도

3일 중국의 수도 베이징(北京)에서 ‘중국인민의 항일전쟁 승리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기념 대규모 열병식(군사퍼레이드)이 열린 가운데, 중국 여군의장대가 처음으로 열병식에 모습을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중국 열병식은 이날 오전 10시(한국시간 11시) 베이징 천안문광장에서 1만9000명의 시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됐다. 열병식 생중계는 중국 관영 CCTV가 맡았다.

이번 중국 열병식 행사에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부부와 박근혜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북한의 최룡해 노동당 비서 등 정상급 외빈 50여명과 각국 외교사절 등이 참석했다.

이날 노란색 재킷을 입은 박근혜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 함께 천안문 성루에 올라, 시 주석 오른쪽 두번째 자리에서 중국 열병식을 지켜봤다.

이번 중국 열병식에는 군 병력 1만2000여명, 500여대의 무기 및 장비, 200여대의 군용기 등 역대 최대 규모의 군 전력이 총동원됐다. 특히 핵전략 미사일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둥펑(東風·DF)-31B’ 젠(殲)-15를 비롯한 전투기, 공중조기경보기, 무장헬기 등 첨단 무기가 위용을 자랑했다.

특히 이번 중국 열병식에는 사상 처음으로 3군 여군 의장대도 참가했다. 이날 선보인 여군의장대의 평균 신장은 178cm이며 평균 나이 20세이다.

여군 의장대는 중국에서 ‘낭랑장미’로 불리며 빼어난 외모를 자랑한다. 여군의장대 가운데는 유명 모델 출신도 포함돼 있으며 88%가 대학 재학 이상의 엘리트인 것으로 알려졌다.

51명의 여군의장대원들은 매일 4kg이 넘는 총을 들고 땡볕 아래 8시간 이상 고강도 열병식 훈련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중국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열병식 전날인 2일 시진핑 주석과 정상 회담을 갖고 한반도 긴장 완화 방안을 집중 논의 했으며, 회담을 통해 최근 남북 긴장 해소 과정에서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한·중 두 정상은 다음달 말이나 11월 초 우리나라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사진=중국 열병식 생중계. 동아닷컴DB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