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일성 “빌딩 소유? 실제 있었으나 매각 중 사기당해…사채로 세금 냈다”

입력 2015-11-11 16:0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하일성 “빌딩 소유? 실제 있었으나 매각 중 사기당해…사채로 세금 냈다”

야구해설위원 하일성이 사기혐의로 불구속 입건된 가운데, 하일성 측이 공식입장을 밝혔다.

11일 서울 송파경찰서는 박모(44)씨에게 빌린 3000만원을 갚지 않은 혐의로 하일성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하일성은 지난해 11월께 박씨에게 “강남에 빌딩을 갖고 있는데 세금 5000만원이 밀렸다”며 3000만원을 빌렸다.

하지만 곧 갚겠다던 하일성은 8개월 동안 연락이 없었고, 박씨는 지난 7월 그를 경찰에 고소했다.

경찰 조사결과 하일성이 말한 강남 빌딩은 2년여 전 매각됐어 실제로 소유 중인 빌딩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하일성 측은 “몇 년 전까지 강남에 시가 100억원 상당의 빌딩을 소유하고 있었으나 매각 과정에서 지인으로부터 사기를 당해 판매 대금을 한 푼도 받지 못했다”며 “10억원 가량의 양도세 및 기타 세금을 미납한 국세 체납자가 됐다”고 밝혔다.

하일성은 이후 “자신의 수입만으로는 감당하기 힘든 상황에서 은행권 대출도 힘들었다”며 “세금 6억원을 납부했으나 부족한 4억원은 사채업자를 통해 자금을 마련해 모든 세금은 납부했다”고 해명했다.

또 하일성은 “사채업자의 불법추심에 시달렸고, 사채이자 조차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박씨의 채무를 변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보도된 내용에 대해 “돈을 빌릴 때 세금이 많이 나와 필요하다고 했을 뿐 빌딩 임대 수익금으로 갚겠다고 한 것은 와전된 것”이라며 “지난번 경찰 조사 당시 병원에 입원 중이었음에도 성실히 조사를 받았던 만큼 앞으로의 조사도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전했다.

동아닷컴 함지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스포츠동아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