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회담, 실무접촉 시작 ‘양국 합의점 도출할 수 있을까?’

입력 2015-11-26 14:2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남북회담, 실무접촉 시작 ‘양국 합의점 도출할 수 있을까?’

남과 북이 26일 낮 12시50분, 남북 당국회담을 사전 조율하기 위한 본격적인 실무접촉을 시작했다.

우리측 대표단 3명은 이날 오전 8시 판문점 통일각으로 떠났다. 실무 접촉은 오전 10시 30분 개시될 예정이었으나 남북 통신선로 개설 문제로 지연돼 예정보다 2시간20분 늦게 만나게 됐다.

양측은 이날 첫 전체회의를 통해 당국회담에 대한 양측의 기본 입장을 교환할 계획.

향후 남북대화의 수준을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 당국회담의 급(級)을 놓고, 양측이 어떤 입장차를 보일지가 이날 실무접촉의 성패를 가르는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양측이 연내 첫 당국회담을 열겠다는 의지가 강할 경우, 밤샘으로 실무접촉을 진행해 결과를 도출할 가능성도 있다.

김기웅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은 이날 출발에 앞서 “지난 8월 고위 당국자 접촉에서 합의했던 사항들을 성실하게 이행한다는 입장에서 오늘 실무접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대표단이 판문점으로 출발한 뒤 기자들과 만나 “‘8·25 합의’의 모멘텀을 살려나갈 수 있도록 실무접촉에 임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오도록 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동아닷컴 권용은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 KBS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