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 베스트셀러 ‘진짜 역세권’ 단지 인기

입력 2016-02-02 13: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걸어서 5분 안에 도착해야 역세권 편의
‘온천장역 동원로얄듀크’ 부산 지하철 1호선 온천장역 걸어서 5분


‘진짜 역세권’ 아파트가 인기다.

서울시의 경우 도시계획 용어사전에서 역세권을 ‘보통 역(기차, 지하철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업 및 업무활동이 이뤄지는 반경 500m 내 지역’이라 정의하고 있다. 걸어서 5분 정도면 갈 수 있는 거리가 진정한 역세권인 셈이다.

진짜 역세권 아파트 인기는 집값 상승률에서 나타난다. 지역 평균을 넘는 경우도 많다. 부산 지하철 1호선 두실역이 500m가 안 되는 곳에 위치한 ‘구서우성아파트(1994년 입주)’의 경우 전용 73㎡가 2009년 1억2280만원에 거래됐지만 2015년에는 2억800만원에 팔려 6년 사이 1.7배 상승했다. 층수는 3층으로 동일하다. 같은 기간 금정구 전체 집값 상승률이 1.5배인 것에 비하면 높은 수치다.

청약 경쟁률에서도 인기가 증명된다. 지난해 부산에서 세 자리대 1순위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14개 단지 중 역과 500m 이내에 위치한 경우는 10곳에 달했다. 진짜 역세권 단지가 부동산 시장에서 베스트셀러라 불리는 이유다.

분양 관계자는 “실제로 역세권이라 주장하는 단지도 현장을 방문해보면 걸어가기에는 벅차 진정한 역세권이라 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며 “역까지 5분 안에 갈 수 있는 진짜 역세권 아파트는 출퇴근 시간 단축 등 높은 거주 만족도를 느낄 수 있어 인기가 지속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처럼 도보 5분 안의 역세권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부산 금정구에서 1호선 온천장역까지 불과 200여 미터 떨어져 역까지 5분이면 충분한 단지가 이달 12일(금) 오픈을 앞두고 있다. ㈜동원개발이 부산시 금정구 부곡동 799-3에 공급하는 ‘온천장역 동원로얄듀크’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3층, 3개동 210가구 규모다. 전용면적 72·84㎡ 두 개의 평면으로 선보이며 모두 중소형으로만 구성된다. 틈새면적인 72㎡를 20가구 선보이는 것도 눈길을 끈다.

단지에서 온천장역 이용시 서면역까지 15분, 부산종합버스터미널이 위치한 노포역까지도 14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또한 자가용이나 대중교통 이용 시 인근의 구서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진입이 편리하다. 지하철1호선 라인으로 부산을 관통하는 중앙대로와 북부권의 주요도로인 금정로를 통해 부산 전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갖췄다. 동현초·중교, 서동초, 동해중, 부곡여중, 내성고 등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명문대학인 부산대학교와 부산교육대학교도 인근에 위치한다.

쇼핑 등 문화생활을 즐기기도 좋다. 온천장역 앞에는 홈플러스와 CGV가 위치하며 한 정거장 떨어져 있는 명륜역 인근의 롯데백화점, 롯데마트도 가깝다. 번화가인 부산대 앞 까지도 1km남짓 떨어져 젊음을 만끽하기도 좋다.

도심의 인프라를 누리는 것과 동시에 쾌적한 환경도 갖췄다. 우선 온천천 시민공원에서산책과 자전거 타기 등을 즐길 수 있다. 부산의 명산인 금정산을 비롯해 금강공원, 식물원, 온천장 등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좋다. 성곽을 따라 둘레길을 걸을 수 있는 동래읍성도 단지 인근에 위치한다.

‘온천장역 동원로얄듀크‘는 우수한 설계도 갖췄다. 채광, 통풍이 뛰어난 판상형 구조에 남향위주로 단지를 배치했다. 방 3개와 거실이 전면에 배치된 3.5베이로 선보여 쾌적하고 실용적으로 공간을 설계한 것도 눈길을 끈다. 원격검침 시스템, 세대환기 시스템 등은 기본으로 갖춰 스마트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공동현관 무인경비시스템, 무인택배 시스템, 침입감지경보를 갖춘 가구별 디지털 도어락 설치 등 강화된 보안 시스템도 눈길을 끈다.

분양관계자는 “온천장역 동원로얄듀크는 부산지하철 1호선 온천장역까지 걸어서 5분이면 충분히 갈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한 진짜 역세권 단지”라며 “그 외에도 교육 , 문화 등 대부분 인프라 역시 보도권에서 누릴 수 있는 최적의 입지에 들어서 분양을 앞두고 수요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온천장역 동원로얄듀크‘ 견본주택은 해운대구 재송동 센텀고등학교 옆에 위치한다.

연제호 기자 sol@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