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여행 ④]에스파한·시오세 다리·허주 다리·아르메니안 교회 반크

입력 2016-02-14 06: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모두투어 TRAVEL MAGAZINE GO ON

이란 – 에스파한
세상의 반, 에스파한
페르시아인들은 2,500년의 역사를 지닌 고도 에스파한을 ‘세상의 반Nesf-e Jahan’이라는 이름으로 불렀다. 13,4세기 몽골과 티무르의 지배를 받았지만 16세기 말부터 세계적인 도시로 발전했고 옛 페르시아 도시의 모습을 가장 잘 간직하고 있는 곳으로 평가받는 에스파한은 한때 거대한 페르시아 제국을 중심에서 이끌었던 수도였기에 사람들의 지역적인 자부심이 대단하다.

사진=모두투어 TRAVEL MAGAZINE GO ON



SI-O-SE BRIDGE
밤에 피는 꽃, 시오세 다리

남북으로 이란을 가로지르는 65번 도로를 따라 에스파한에 도착한 시간은 이미 충분히 어둠이 내린 때였다. 시라즈를 일고여덟 시간이나 지나쳐 왔지만 아직도 내 뒤에는 시라즈가 있는 것 같았다. 나는 일부러라도 빨리 에스파한에 집중할 필요가 있었다. 숙소 앞의 시오세 다리를 보러 나갔다. ‘생명을 주는 강’이라 불리는 자얀데강 위로 마치 수십 개의 작은 전구가 떠있는 것처럼 보이는, ‘33’이라는 뜻의 시오세 다리. 검게 흘러가는 강 위로 단정하게 불을 밝히고 있는 조명은 마치 성화처럼 화사하게 피어있다. 에스파한 사람들은 단순히 이 길을 오가며 하루를 정리하고 또 내일을 기약하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고작 다리 위라는 공간을 삶 속의 ‘길’로 끌어온다. 시를 사랑하는 이란 사람들은 절대 큰소리로 얘기하지 않으며 아무도 이 ‘길’을 뛰어 다니지 않는다. 그들의 그 작은 소리는 다리 위 33개의 아치를 절대 넘지 않는다.
겨우 달빛 어린 자얀데강 위에 조용히 내려앉을 뿐.

사진=모두투어 TRAVEL MAGAZINE GO ON


사진=모두투어 TRAVEL MAGAZINE GO ON



KHAJU BRIDGE
허주 다리

자얀데 강에는 총 11개의 다리가 있다. 1650년에 지어진 허주 다리는이란에서 kh는 ‘ㅎ’ 로 발음한다 시오세 다리와 함께 에스파한 야경의 명물로 꼽히며 건축학적으로는 좀 더 세련되고 복합적인 구조물로 평가받는다.

사진=모두투어 TRAVEL MAGAZINE GO ON



기독교인들의 성지, 아르메니안 교회 반크
중동지역 무슬림들의 맹주를 자처하는 이란, 이슬람 율법이 나라 전체를 지배하는 이란에 교회가 있다는 사실은 새로움을 넘어 의아하기까지 하다. 하지만 이란은 의외로 예수의 12사도인 유다와 시몬이 묻힌 곳일 정도로 기독교의 무수한 자료와 실제 역사가 현존하는 기독교의 성지이기도 하다.

이란 바로 위에 위치한 아르메니아는 역사상 기독교를 국교로 처음 받아들인 나라로 예전부터 에스파한 남서쪽 아르메니아 타운에 기독교 정교회인 반크교회를 세워 자신들의 종교를 꿋꿋하게 이어나가고 있다. 사파비 왕조의 압바스 1세는 이재와 무역에 능한 아르메니아 사람들을 이란에 이주토록 허용했고 기독교를 인정함과 동시에 그들에게 자치권을 주어 에스파한의 융성에 공헌토록 했다. 1660년 수도원에서 교회로 개조된 반크 교회는 이 지역에 있는 아르메니아 정교회 13개 중 가장 크며 역사적으로도 무척 성스러운 장소이다.

시라즈에도 기독교 성지인 시몬교회가 있었지만 내부로는 들어가 볼 수 없었기에 반크를 방문하는 것은 무척 설레고 특이한 경험이었다. 특히 반크의 예배당에는 화려함을 넘어 현란하기까지 한 예수의 일생과 최후의 만찬 등을 그린 프레스코화가 그려져 있어 세계의 그 어떤 유수한 성당과 교회보다도 아름다운 곳으로 평가받는다. 성화는 빛이 들어오는 창문을 제외한 거의 모든 곳, 의자와 탁자 그리고 기둥과 천장, 바닥 구석구석까지 빼곡하게 그려져 있어 이들의 깊은 신앙심을 느끼게 한다. 살면서 만일 ‘눈이 부시고 싶다’, 는 드문 바람이 생길 때, 반크에서라면 그 기대를 충족시켜 줄지도 모르고 그것은 ‘구원’이라는 이름과 가까워진다.

사진=모두투어 TRAVEL MAGAZINE GO ON


Tip)반크의 박물관에는 세계에서 가장 작게 성경 구절잠언 1장 2절이 쓰인 머리카락이 전시되어 있다.

정리=동아닷컴 고영준 기자 hotbas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취재협조·사진=모두투어 TRAVEL MAGAZINE GO ON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