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그대, 그 뒤 2년④] 커지는 중국 파워

입력 2016-02-26 08: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종영한 SBS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포스터. 사진제공|SBS

■ 주말기획|‘별그대’ 그 후 2년

2013년 12월18일 방송을 시작한 SBS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전지현과 김수현이 주연한 드라마는 30%에 육박하는 시청률로 인기를 모으며 큰 화제에 올랐다. 특히 중국에 한국 콘텐츠의 힘을 새롭게 과시하며 현지의 한류 열기를 재점화했다. 두 주연 연기자에 대한 커다란 관심은 물론 그 제작진 나아가 드라마에 관련한 다양한 한류 콘텐츠가 현지 대중을 사로잡았다. 이는 이후 다양한 변화를 몰고 왔다. 2014년 2월27일 막을 내린 ‘별에서 온 그대’ 그 이후 2년 동안 벌어진 변화를 좇는다. 또 실질적인 한류 소비자인 중국 관광객을 만나 그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별그대’가 바꾼 연예계 ‘암(暗)’

‘별그대’의 성공으로 중국 한류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문제점과 우려 도 나온다.


● 심의 의식, 창의력 제한?

‘별그대’가 2년 만에 중국 TV에서 방송되면서 극중 김수현의 외계인 캐릭터는 소설가로 바뀌었다. 현지 당국은 외계인이나 귀신 등 캐릭터나 시간이동 등을 드라마 소재로 삼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이 같은 문제는 제작 과정에 일정한 한계로 다가설 수도 있다. 심의를 통과하기 위해 지나치게 중국을 의식하게 되고, 그로 인한 자기검열로 시각이 좁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전제작의 불편함도 있다. ‘태양의 후예’의 김은숙 작가는 최근 “시청자 반응을 참고하지 도, 연기자의 감정 등 연기를 보며 대본을 수정하지도 못해 아쉽다”고 말했다.


● ‘짝퉁’ 프로그램의 저작권 침해

예능프로그램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현지 ‘짝퉁’ 프로그램도 잇따라 나오고 있다. 프로그램을 그대로 베낀 듯 ‘표절’ 의혹을 받고 있기도 하다.

실제로 1월 중국 상하이 동방위성TV ‘사대명조’는 KBS 2TV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를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KBS는 방송 중단 및 판권 구입 후 제작 등을 공식 요구했지만, 중국 방송사는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산둥위성TV ‘가성전기’는 KBS 2TV ‘불후의 명곡’, 동방위성TV ‘극한도전’은 MBC ‘무한도전’, 후난위성TV ‘화아여소년’은 tvN ‘꽃보다 누나’를 각각 표절했다는 의혹 속에 현지에서는 논란 없이 방송됐다. 하지만 이렇다 할 해결 방법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어 저작권 침해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핵심 인력과 노하우 유출

예능프로그램을 통해 중국 시청자와 가까워진 덕에 한국 방송 연출자들이 잇따라 현지로 날아가고 있다. 막대한 자본과 넓은 시장은 이들에게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현지 시청자에게 익숙한 한국 예능프로그램이 매개가 되는 것으로, 해당 프로그램과 그 엇비슷한 포맷에서 시청자가 고개를 돌린다면 단순한 인력 및 제작 노하우의 유출에 지나지 않는다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백솔미 기자 bsm@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