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야당, 대통령 탄핵 첫 관문 통과 ‘국민소환 위한 60만 서명 확보’

입력 2016-04-29 10: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베네수엘라 야당, 대통령 탄핵 첫 관문 통과 ‘국민소환 위한 60만 서명 확보’

베네수엘라의 야권이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축출을 위한 국민소환 절차의 첫 관문을 통과했다.

앞서 야당은 경제 위기를 촉발한 책임이 마두로 대통령에 있다고 주장해왔지만, 마두로 대통령은 물러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해왔다. 국민소환은 마두로를 권좌에서 몰아내기 위해 야당이 추진하고 있는 법적 수단 중 하나다.

야당 소속인 엔리케 마르케스 베네수엘라 국회 부의장은 28일(현지시간) 마두로 대통령을 국민소환하기 위해 유권자 60만명 이상의 서명을 확보했다.

선거법에 따라 국민소환을 진행하기 위해서 야권은 20만명에 조금 못 미치는 유권자 1%의 서명을 얻어야 하는데, 그보다 3배 더 많은 서명을 확보한 셈이다.

마르케스 부의장은 서명 진위를 입증을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에 다음주 초에 서명 용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청원 서명이 유효하다고 판단될 경우, 야권은 다시 전체 유권자의 20%에 달하는 400만명으로부터 국민투표 지지 서명을 받아야 한다.

최종적인 탄핵을 위해서는 2013년 대선 당시 마두로가 얻은 약 760만표보다 더 많은 표가 필요하다.

한편 베네수엘라 야권은 이르면 11월 말이나 늦어도 12월 초까지 국민 소환 투표를 관철한다는 내부 목표를 정했다.

내년 이후에 소환투표가 실시돼 마두로 대통령이 물러난다면 같은 성향을 지닌 부통령이 2019년까지 남은 대통령 임기를 대행하게 된다.

의회 다수당 지위를 차지한 야권은 이날 만성적인 생필품 부족에 대한 책임을 물어 식품부 장관을 경질하기 위한 투표도 벌였다.

동아닷컴 양주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