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박지원, ‘임을 위한 행진곡’ 논란에 “윗선은 朴 대통령… 청와대 회동 무효다”

입력 2016-05-16 14:3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국민의당 박지원, ‘임을 위한 행진곡’ 논란에 “윗선은 朴 대통령… 청와대 회동 무효다”

‘민중의 애국가’로 불리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여부가 5월 정국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가운데,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이에 대해 쓴소리를 던졌다.

앞서 16일 국가보훈처는 ‘제36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거행’ 보도 자료를 통해 “금년 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은 공식식순에 포함해 합창단이 ‘합창’하고 원하는 사람은 따라 부를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참석자 자율의사를 존중하면서 노래에 대한 찬반 논란을 최소화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참여자에게 의무적으로 부르게 하는 제창 방식을 강요하기보단 합창단이 합창하고 부르고 싶은 사람은 따라 부르는 합창 방식이 논란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라는 것이 보훈처 측의 주장이다.

박지원 원대내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이와 관련해 “지난 13일 청와대 회동과 협치와 소통을 하기로 결정을 했는데 잉크도 마르기 전에 대통령께서 그 약속의 종이를 찢어버리는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박 원내대표는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으로부터 (16일 오전) 7시 48분경 전화가 왔다”며 “15일 밤 보훈처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지정곡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를 했는데, 국론분열의 염려가 있어에 지금처럼 합창으로 하되 따라 부를 사람은 따라 부르는 것으로 청와대에 보고한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어떻게 대통령이 보훈처장에게 그러한 말씀 하나 할 수 없느냐’고 했더니 ‘전적으로 보훈처 결정’이라는 대답을 받았다”며 “그건 국민이 믿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13일 박 대통령은 3당 원내대표단과의 청와대 회동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기념곡으로 지정해 달라”는 두 야당의 건의에 “국론분열이 생기지 않는 좋은 방안을 찾아보라고 보훈처에 지시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청와대 회동은) 완전히 무효가 되는 것”이라며 “대통령께서 좋은 분위기로 (말씀하셨고) 우리도 그렇게 합의를 해서 발표를 했다. 내가 세 번씩이나 ‘선물을 꼭 주셔야 한다’고 까지 말했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같은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는 이 같은 결정의 윗선으로 박근혜 대통령을 지목했다.

박 원내대표는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이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지정 문제는) 자기 손을 떠났다고 했다“며 “이는 바로 윗선이 박 대통령이었다는 게 입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대통령의 의사에 반해 보훈처 결정이 있었다고 보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도 “제가 이미 ‘윗선은 누구로 밝혀졌다’고 한 것으로 답변을 갈음하겠다”고 답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대통령이) 좋은 방안을 강구하라고 한 말씀과, 물밑 접촉을 통해 나눈 얘기가 결과적으로 이렇게 나타나게 된 것을 광주 시민과 국민들에게 심히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청와대에는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지정곡이 될 수 있도록 법안을 개정할 것을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에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은 국무위원이 아니기 때문에 (새누리와 더민주에) 해임촉구결의안을 공동 발의하자고 제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양주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