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춘 보훈처장, 野 사퇴 압박에 ‘버티기’로 일관 “국민 생각은 국회와 다를수도…”

입력 2016-06-28 15: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승춘 보훈처장, 野 사퇴 압박에 ‘버티기’로 일관 “국민 생각은 국회와 다를수도…”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이 임행진곡 제창 무산 등이 정당한 업무였다고 강조하며 여권의 사퇴요구에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

박 처장은 28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 출석, 야3당이 낸 자신의 해임촉구결의안에 대해 “국회가 해임촉구결의안을 냈지만 많은 국민 생각은 다를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처장은 “님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지정 결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됐지만, 국민 찬반이 첨예하기 때문에 보훈처가 수행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정무위 질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박 처장을 향해 “상황이 이 지경이 됐으면 국민 통합을 염두에 둬서라도 이 시점에는 사퇴할 마음의 준비가 돼 있어야 되는 게 아니냐”고 질타했다.

민 의원은 “국회가 박 처장에 대한 해임촉구결의안을 통과시킬 게 확실시되고 있다”며 “비록 법적 구속력이 없더라도 사회의 일반적 상식이나 국민적 상식으로 볼 땐 표결에 순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이어 “국회의 결정은 국민을 대신하는 것”이라며 “이번 총선 의석은 국민 여론이 반영된 것이다. 국회가 해임촉구결의안에 과반 이상 동의하면 박 처장은 그 결정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 역시 “박 처장은 국민통합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론 분열의 당사자로 지목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이 자리(정무위)에서 박 처장이 사퇴를 통해 국민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갖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이에 박 처장은 “저에게 주어진 소임과 직책을 최선을 다해 해왔다고 생각한다”며 “제 업무때문에 사퇴를 해야한다, 안한다 하는 생각은 안하고 있다”고 사실상 거부의사를 드러냈다.

그는 아울러 “(임행진곡 문제 등에 관해) 국민들의 생각차가 첨예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국회가 (저에 대한) 해임촉구결의안을 냈지만 많은 국민들의 생각은 국회의 생각과 다를 수도 있다”고 발언해 야당 의원들의 공분을 샀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이 “해임촉구결의안에 대해 법률 검토를 했느냐”며 해임촉구결의안 처리 문제 및 정치중립성 논란에 관해 변호사를 선임해 대응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박 처장은 “법률검토를 한 것에 대한 결과보고를 받은 기억이 없다”고 부인했다.

박 처장은 이후 김 의원이 보훈처 소속 서기관과 자신의 문자메시지 송수신 기록을 제시하자 오히려 “어디에서 확인했느냐”고 자료 출처를 따지기도 했다.

김 의원이 ‘묻는 말에 대답하라’며 변호인 선임 여부 등을 재차 캐물었지만, 박 처장은 “제가 대답을 하고 안 하고를 떠나서 이 자료를 어디서 확보했느냐”며 반문으로 일관했다.

한편 이날 야당 의원들이 정무위가 시작된 직후 박 처장의 업무보고를 거부하면서 보훈처 업무보고는 서면보고로 대체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 간사인 유의동 의원은 "20대 국회가 열리고 한 기관의 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야당의 견해와 다르다는 이유로 업무보고를 못 받겠다고 하는 것이 과연 앞으로 발전적인 모습을 만들어가는 데 도움이 될지 우려를 갖고 있다"고 불편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동아닷컴 양주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일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