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리우] 브라질은 지금 ‘준계엄’ 상태

입력 2016-07-1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5. 범죄조직을 믿어? 불편한 브라질 치안

정부 치안유지 대책은 병력 증원뿐
3000명 추가 투입에도 불안감 여전

성큼 다가온 2016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의 최대 문제점으로 ‘불안한 치안’이 빠짐없이 거론되고 있다. 브라질 현지에서도, 지구촌 이웃들도 모두 “브라질은 사실상의 무법지대”라는 불편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브라질 당국이 올림픽 기간 동안 치안유지활동을 위해 내놓은 대책은 딱 하나다. 군·경찰병력 증원이다. 리우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최근 “안전을 위해 리우 시내에 무장병력을 기존 1만8000명에서 2만1000명으로 늘리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군 헬기와 함정, 장갑차 등을 총동원하겠다고 한 라울 융만 브라질 국방부 장관은 “새로 투입될 병력 3000명은 공항, 기차역, 주요 도로 등에 배치돼 대테러 활동과 주요 VIP의 신변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는 근본적 대책이 아니라는 점에서 우려를 낳고 있다. 끊이질 않는 강력범죄는 외부에서의 테러 위협보다 훨씬 불안한 위협요소로 자리매김한 지 이미 오래다. 브라질이 2014년 월드컵에 이어 2년 만에 메이저 국제스포츠이벤트를 개최하게 되자, 전 세계가 “예나 지금이나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 지역”이라며 자국민들의 여행 자제를 직·간접적으로 권유할 정도다.

별도의 경호인력이 배치되고 철저히 동선을 통제 받을 선수단과 달리 관광객과 취재진 등 그 외의 인원들은 위협에서 자유롭지 않다. 월드컵 당시 한 국내 기자는 경기장 미디어센터 인근 식당을 찾았다 눈 깜짝할 새 노트북과 여권이 담긴 가방이 통째로 사라지는 황당한 사고도 경험했다. 그러다보니 ‘카더라 통신’에 준하는 각종 유언비어들이 난무한다. “월드컵 때는 현지 범죄조직과 경찰이 공조했는데, 올림픽은 협상에 실패했다”, “경찰이 배치된 지역보다 오히려 범죄집단이 불법적으로 관리하는 관광지가 더 안전하다”는 이야기가 대표적이다. 정규 치안요원들조차 신뢰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많은 리우올림픽이 정말 안전하게 개최될 수 있을까. 브라질은 또 한 번의 시험대에 올랐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