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UFG연습 반발 관측…동해상으로 SLMB 시험 발사

입력 2016-08-24 16: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북한 UFG연습 반발 관측…동해상으로 SLMB 시험 발사

북한이 24일 동해상으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1발을 시험 발사했다.

이날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전 5시30분쯤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에서 SLBM 1발을 동해상으로 시험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발사한 SLBM은 500km 가량을 날아가 일본의 방공식별구역(JADIZ)을 80㎞ 정도 침범한 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 NSC 상임위 회의는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하며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 윤병세 외교부·한민구 국방부· 홍용표 통일부 장관, 이병호 국가정보원장, 조태용 NSC 사무처장 겸 국가안보실 1차장,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등이 참석했다.

북한은 지난 22일 시작된 UFG연습에 대해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인민군 총참모부, 외무성 등을 총동원해 ‘핵으로 선제 타격하겠다’고 위협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는 모습을 보였다.

북한이 SLBM을 발사한 것은 지난 7월 9일 이후 처음이며 올해 들어 세 번째다.

북한은 작년에도 UFG연습 기간에 경기도 연천 DMZ(비무장지대) 남쪽 지역으로 포격도발을 하는 등 UFG나 키리졸브 등 한미 연합훈련이 진행되는 시기에 각종 도발을 이어왔다.

이에 합참은 "한반도 안보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행위임을 엄중이 경고한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우소희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채널A 방송화면 캡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