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검찰출석 “성실히 조사 받겠다”… 민주당 “황제소환”

입력 2016-11-06 11:1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횡령과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의뢰 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6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우병우·이석수 특별수사팀(팀장 윤갑근 대구고검장)은 이번 소환조사를 통해 우 전 수석을 둘러싼 의혹 규명에 나설 전망이다.

우병우 검찰출석 “성실히 조사 받겠다”… 민주당 “황제소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검찰 출석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늦어도 한참 늦은 황제소환”이라고 맹비난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6일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우병우 전 수석의 조사가 늦어도 한참 늦었다. 부인과 아들은 배짱으로 버티며 소환에 불응했고, 검찰은 속수무책으로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우병우 수석이 사퇴한 뒤에야 겨우 소환했다”고 말했다.

앞서 우병우 전 수석은 이날 오전 9시 57분경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검찰에서 성실히 조사받겠다”고 이야기했다.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지 75일 만에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소환조사가 이뤄지면서 ‘봐주기 수사’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기 원내대변인은 “우병우 전 수석은 의혹이 제기된 뒤 약 3개월, 수사팀 구성 후 75일 만에 소환된 것”이라며 “한마디로 황제소환이 아니냐. 이러니 누가 검찰을 믿고 신뢰할 수 있겠느냐”고 검찰을 맹비난했다.

이어 “최순실 대역 논란 등 말도 안 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 아니겠나. 검찰 스스로 자초한 일이다.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병우 전 수석이 성실히 조사받겠다고 했지만, 검찰에 출석하면서도 대단히 오만하고 국민을 무시하는 태도를 보였다”며 “국민과 법 위에 군림하려는 우병우 전 수석을 결코 용서할 수 없다. 철저하게 수사해 성역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런 가운데 이날 예정된 시간에 맞춰 검찰청사에 도착한 우병우 전 수석은 “최순실 사태에 대해 전 민정수석으로서 책임을 느끼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잠시 머뭇거리다 “검찰에서 물어보는대로 성실히 조사를 받겠다”고 답했다.

우병우 전 수석은 “가족회사의 자금을 유용한 것을 인정하느냐”는 질문에는 “검찰에서 성실히 답변하겠다”고 했다.

우병우 전 수석은 “민정수석에 임명될 때 최순실의 영향이 있었다는 의혹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 “재산 축소 신고 의혹은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별다른 답을 하지 않은 채 취재진을 밀고 청사안으로 들어가려고도 했다.

우병우 전 수석은 이어 “아니다, 모른다 외에는 할 말 없다고 했는데 같은 입장이냐”는 질문에 역시 “검찰에서 성실하게 답변하겠다”고 설명했다.

우병우 전 수석은 “진경준 전 검사장의 주식 보유 내역을 알고 있었느냐”,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는 질위에도 답하지 않았다.

우병우 전 수석은 자신과 아내, 세 자녀가 100% 지분을 가진 가족회사 ㈜정강의 회삿돈을 접대비와 통신비 등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회사 명의로 빌린 고급 외제승용차 역시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수천만원의 차량 유지비도 회사에 떠넘겼다는 의혹도 있다.

우병우 전 수석은 아내가 경기 화성시 기흥컨트리클럽 인근의 땅 실소유주라는 사실을 숨긴 채 재산신고를 허위로 해 공직자윤리법을 위반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의경으로 복무 중인 아들이 운전병 보직을 받는 데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우병우 전 수석은 처가의 ‘강남땅 특혜거래’에도 개입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우병우 전 수석의 처가는 2011년 강남역 인근 땅을 넥슨 측에 약 1300억 원에 팔았는데 당시 넥슨 측이 손해를 보면서까지 거래를 성사시켰던 것으로 전해졌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지난 7월 우병우 전 수석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