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정상 향한 새로운 도전’ FC서울, AFC CL 조 추첨 경우의 수는?

입력 2016-12-12 14: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아닷컴]

FC서울이 아시아 정상을 향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12월 13일(화) 오후 5시(한국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진행되는 조 추첨을 시작으로2017 AFC챔피언스리그(이하 ACL)의 화려한 막이 열린다. 2016 K리그 클래식 우승을 차지하며 5년 연속 ACL진출권을 획득한 FC서울은 한국의 3.5장 티켓의 1번 자격으로 2017 ACL조별 예선에서 E조 또는 F조에 합류하게 된다.

2017 ACL조추첨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우선 동아시아 조 편성에서는 3.5장으로 가장 많은 진출권을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과 일본이 시드 배정 추첨을 진행한다. 이 규칙에 따라 대한민국이 먼저 뽑힐 경우 FC서울은E조에 편성된다. 반대로 일본이 먼저 뽑히면 FC서울은 F조에 속한다.

우선 E조에 편성될 경우 FC서울은 우선 홍콩의 이스턴SC와 같은 조에 속하게 된다. 나머지 두 자리는 플레이오프(PO4, PO2)를 통해 결정된다. PO4 자리는 3단계로 결정된다. 먼저 필리핀의 글로벌FC와 싱가폴의 탐피네스 로버스FC간의 대결에서 나온 승자가 호주의 브리즈번로어와 경기를 갖게 된다. 그리고 살아남은 팀이 중국의 상하이 선화와 경기를 펼치게 된다. 상하이 선화 혹은 브리즈번로어의 합류가 유력하다. PO2의 나머지 한자리는 태국의 방콕utd와 말레이시아의 조호 다룰 타짐의 승자가 일본의 4순위와 경기를 펼치게 될 것이 유력하다. 일본 팀의 합류가 유력하지만 일본의 4순위도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일왕배 결과에 따라 가와사키 혹은 감바 오사카가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FC서울이 F조에 속하게 되면 우선 호주행이 확정된다. 2015-16 호주 리그에서 승점 1점 차로 2위를 차지한 웨스턴 시드니가 F조 배정이 확정되어 있다. 남은 두 팀은 일왕배 우승팀과 PO3의 승자다. PO3 자리의 주인공은 태국의 수코타이FC와 미얀마의 야다나본FC가 경기를 펼친 뒤 그 승자와 중국의 상하이 상강이 만나 결정짓는다. 이 자리도 상하이 상강의 진출이 유력하다.

그 동안 FC서울은 ACL 개편 이후 출전한 6번의 대회에서 모두 조별예선을 통과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왔다. 국내의 각종 대회에서도 언제나 상위권에 자리하며 다섯 번 연속으로 아시아 정상에 도전 중이다. 지난 4번의 도전에서는 세 번이나 준결승 진출 이상의 성적을 거뒀다. 2013년에는 원정 다득점 원칙에 의해 아깝게 준우승을 기록했지만 FC서울의 이름을 아시아 전역에 확실하게 각인시키기도 했다.

FC서울은 철저한 준비를 통해 ACL 단골 손님이자 아시아 최 정상급 강팀으로서의 면모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동아닷컴 지승훈 기자 hun08@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