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부담 적은 부동산이 뜬다

입력 2017-03-20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창원 중동 어반브릭스 아파-청주 문화동 스트리트 상가 ‘쁘띠 칸타빌’-부천 중동 ‘효성해링턴플레이스’-인천 청라국제도시 ‘청라 한신더휴 커낼웨이’(왼쪽위부터 시계방향)

■ 꼼한 투자 계획으로 금리 인상에 대비하라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올렸다. 앞으로 몇 차례 더 기준금리가 올라갈 것이라는 예고도 했다. 과도한 가계부채가 많은 이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금리인상은 우리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미국의 금리가 1% 오르면 우리경제 성장률은 0.1% 떨어진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우리도 금리인상의 압박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시기가 문제일 뿐 언젠가는 오를 것이다. 정부의 경제관련 정책담당자들은 과도한 부채로 한계상황에 도달한 사람들이 금리인상 단행되면 많은 고통을 겪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심각성을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지만 해법은 쉽지 않다.

한껏 부풀은 부채풍선의 바람을 빼는 방법은 단기간에 고통스럽지만 터트리거나 아니면 장기간에 조금씩 바람이 빠지도록 유지하는 것이다. 당연히 정부는 후자를 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생각하지만 가계소득이 크게 늘어서 기초체력이 튼튼해지지 않는 한 해법이 없기에 고민이 크다. 이런 상황은 부동산 경기에도 악영향을 준다. 지금은 매수자 위주의 시장상황이다. 부동산을 선택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자금조달 계획이다. 높아질 금리를 예상하고 최대한 보수적으로 움직여야 안전하다.


계약금 1000만원·중도금 무이자·전매제한 無



● 창원 중동 ‘어반브릭스 아파텔’

‘어반브릭스 주거용 오피스텔’은 지하 5층∼지상 최고 38층, 3개동, 전용면적 22∼59m², 총 462실 규모다. 전용 59m² 타입 아파텔은 2∼3인 이상의 가족 구성원을 위해 주거기능을 극대화한 설계가 적용됐다. 빌트인냉장고, 드럼세탁기, 시스템에어컨 2기, 시스템월 등을 무상으로 준다. 신세계 복합쇼핑몰, 어반브릭스 스트리트 복합쇼핑몰, 초·중·고(예정), 중앙공원 등 생활·문화·쇼핑·교육·공원 등의 다양한 인프라를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가전·가구 풀옵션, 남향 위주 배치 등의 편리한 생활공간을 제공한다.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혜택이 제공돼 수요자들의 자금부담을 줄였다. 아파트와 달리 전매제한이 없어 계약 이후 거래가 가능하다. 현재 견본주택을 개관했고 일부 잔여호실의 동호지정 계약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가수 제시를 모델로 기용해 파격적인 마케팅을 한 데 이어 새 모델로 이재룡-유호정 부부를 발탁했다. 견본주택은 창원시 의창구 중동 317번지에 있다. 입주는 2020년 1월 예정.


넓어진 주차공간…청주 도심의 랜드마크 상가


● 청주 문화동 스트리트 상가 ‘쁘띠 칸타빌’

대원은 4월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화동에서 스트리트 상가 ‘쁘띠 칸타빌’을 공급한다. 2015년 공급된 34층 높이의 주상복합아파트 문화동 센트럴 칸타빌의 지하 1층∼지상 2층에 들어선다. 연면적 3800여평, 135개 점포 규모다.

청주시 최초로 대규모 유럽풍 스트리트 상가로 꾸며져 향후 청주 도심의 랜드마크 상가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유럽을 본딴 생또망광장, 모네거리와 바닥분수 등의 다양한 테마 공간이 조성되며 가로등과 같은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다. 135개 점포의 대규모 복합 상가답게 다양한 업종구성이 가능하다. 에스컬레이터와 법정 기준치의 2배 수준의 주차공간도 확보해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성안길 상권의 가장 큰 문제였던 주차문제를 해결해 높은 고객모집 효과를 기대한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성안동 로데오길, 롯데영프라자, 홈플러스, 롯데시네마, CGV, 육거리종합시장 등과 대규모 상권을 형성해 기존 번화가 이용객 수요를 흡수할 전망이다. 문화동 센트럴 칸타빌 630가구의 입주민 고정수요와 충북도청·청주시청 등의 인근 행정업무타운 종사자 수요까지 기대한다.

분양홍보관은 충북 청주시 상당구 서문동 153-1 2층(홈플러스 성안점 옆)에서 4월에 개관한다.


전세대 60m² 이하 소형…테라스·알파룸 제공

인천 청라국제도시 ‘청라 한신더휴 커낼웨이’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한신공영이 시공하는 ‘청라 한신더휴 커낼웨이’ 오피스텔이 분양중이다. 청라국제도시 C10-1-1블록(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 956-19)에 들어선다. 지하 5층∼지상 27층, 오피스텔 1140실 규모다.

임대선호도가 높은 전용 60m² 이하 소형 평형 위주다. 51m²A, C타입은 3룸, 3베이 평면이 도입되는 아파텔이다. 테라스와 알파룸이 제공되며, 확 트인 커낼웨이 조망을 누릴 수 있다. 분양가 외에 추가옵션 비용이 들지 않는 풀퍼니시드 시스템으로 지어져 넓은 수납공간 확보와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지역 내 유일한 스카이브릿지가 설계돼 파노라마 조망을 누릴 수 있다. 이밖에 다양한 부대시설이 도입된다.

청라 한신더휴 커낼웨이는 공항철도(청라국제도시역)와 청라∼화곡역 BRT버스가 운행 중이다. 지하철 9호선이 공항철도와 연계·운행될 예정이며, 12월에는 BRT버스가 신방화역까지 개통된다. 제2외곽순환도로도 연결되고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선 커낼웨이역(가칭) 조성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청라국제도시 명소인 커낼웨이 옆이어서 조망과 생활환경이 좋다. 단지 인근으로 CGV·메가박스·홈플러스·롯데마트 등의 편의시설이 풍부하다. 견본주택은 인천 서구 경서동 950-22번지에 있다.


편리한 교통·생활인프라…교육환경도 굿


● 부천 중동 ‘효성해링턴플레이스’

부천 중동신도시의 편리한 생활인프라를 입주 즉시 누릴 수 있는 ‘부천 중동 효성해링턴플레이스’가 분양된다.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780번지 일원에서 부천 중동 1-1구역 재개발사업으로 공급된다. 지하 2층∼지상 13∼29층, 3개 동, 전용면적 59∼84m², 총 339가구로 일반분양은 236가구다. 전용면적 59m² 81가구, 전용면적75m² 105가구, 전용면적 84m² 50가구다.

부천 중동신도시 지역은 부천시의 선호도 높은 대규모 아파트타운 지역으로 인근의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갖췄다. 부천역 상권을 비롯해 이마트, 자유시장, 상동종합시장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인천지방검찰청 부천지청, 부천시민회관, 중동행정복지센터, 부천시민운동장 등도 가깝다.

교통환경도 편리하다. 지하철 1호선 중동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외곽순환도로 송내 IC, 경인로를 이용하면 광역교통망 이용도 수월하다. 2018년에는 단지 인근 소사역을 거쳐 시흥, 안산까지 이어지는 복선전철 소사∼원시선이 개통된다. 단지 인근으로 부곡초, 부곡중이 있어 도보통학이 가능하다. 계남고, 부천여고, 부천고도 인접해 있다. 부천역 인근에 학원가도 가까워 우수한 교육환경도 갖췄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 402번지에 4월 오픈 한다.

김종건 기자 marc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