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NSC서 북한 미사일 발사에 경고 “도발에는 단호히 대응”

입력 2017-05-14 10:1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文 대통령, NSC 소집서 北 미사일 도발 엄중 경고 “도발에는 단호히 대응”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 오전 7시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긴급 지시를 내려 오전 7시부터 NSC를 소집했으며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이에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5시 27분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며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이 NSC를 긴급 소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에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같은 날 오전 10시 브리핑을 통해 NSC 소집 결과를 밝히면서 “대통령은 각 부처는 북한의 도발에도 흔들림 없이 맡은 바 한치에 소홀함이 없도록 해달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도발로 인해 발생 가능한 모든 위기를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국민들은 새 정부의 조치를 믿고 안심하고 생업에 임해달라고도 말했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이같은 모두 발언 이후 국방부, 외교부, 통일부 등의 부처별 대응 방안을 보고 받은 후 마무리 발언에서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지만 북한이 오판하지 않도록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북한과의 대화도 북한의 태도변화가 있어야 한다”면서 “군은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할 수 있는 한국형 미사일 방어 체계 진행 상황을 점검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닷컴 곽현수 기자 abro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