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 유시민, 문재인 정부 꽃길에 “문비어천가, 낯 간지러워…위험한 상황 경고”

입력 2017-05-26 08:0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썰전’ 유시민이 문재인 정부가 그야말로 꽃길을 가고 있는 것에 대해 “초심이 중요하다”고 날카로운 조언을 남겼다.

5월 4주차 리얼미터 조사결과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에서 ‘잘하고 있다’는 것에 83%를 육박하했고, 더불어민주당 정당 지지율도 48%를 넘어섰다.

25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 유시민은 “취임 후 첫 국정수행 지지도 관련 잘하고 있다가 83%가 나왔다”면서 “세가지 요소가 있다고 본다. 첫번째는 객관적으로 잘 하는 것. 둘째는 기저효과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교하니까 모든게 달라보이고 좋아보이는 것. 세번째가 허니문 효과다. 언론이 비판을 자제한다. 심지어 거의 예찬한다. 요즘 종편에서 문비어천가 부르는거 보면 내가 낯이 간지럽다. 고령층에서도 잘 한다고 70% 나오는게 허니문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허니문 효과는 시간 지나면 자동으로 없어진다. 기저효과도 하루이틀이지 계속 비교하면 심드렁해진다. 초심 효과는 본인들 하기에 달렸다”고 말했다.

유시민 작가는 “이 높은 지지율을 보면서 진보 논객으로서 좀 불안하다. 지지율이 높을 때 비극의 씨앗이 뿌려지는 경우가 많다”고 판단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안정적 성품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 개인은 걱정 안한다. 하지만 정부에 문재인 같은 사람만 모이는게 아니다. 난관이 봉착하면 잡념이 안 생기는데 꽃길 걸을 때 정신 차리지 않으면 문제가 생긴다. 지지율 높을 때 여러가지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시민 작가는 “첫째는 내부의 권력투쟁이 생길 수 있다. 두번째는 집중된 권력은 항상 남용의 위험이 있다. 권력을 사적인 목적으로 쓰게 되는거다. 지지율이 낮고 어려움에 봉착해 있으면 그런 욕심을 안 부리는데 지지율이 높으면 느슨해져 문제의 씨앗이 뿌려진다”면서 “초기 높은 지지율은 시간이 지나면 꺼진다. 그 점을 명심하지 않으면 굉장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날카로운 조언을 이어갔다.

또 유시민 작가는 “지금까지는 정책을 한게 없다. 말과 행동을 통해 문화적인 차이를 보여주는 것으로 사람들 마음을 잡았다. 본격적으로 정책을 하게 되면 지지율이 80% 나오는 정책은 없다. 항상 찬반이 엇갈리고 대립이 생긴다. 이 지지율이 조정 받으리라고 본다”고 예고하기도 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썰전’ 유시민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