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바다·공원 가까이…조망권이 돈이다

입력 2017-05-29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포항 ‘두호 SK VIEW 푸르지오’-김포 구래동 ‘한강신도시 예미지 뉴스테이’ (아래).

■ 부동산 시장, 쾌적한 주거공간 인기

삶의 질을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세상이다. 부동산 시장도 그렇다. 주거 공간이 소유가 아닌 휴식과 여가를 즐기는 곳으로 여겨지면서 주변 환경의 쾌적함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부동산 리서치 조사업체에 따르면 지난해 1000명 가운데 62%가 넘는 대다수가 ‘집을 구할 때 공원이나 자연환경 등이 인접한 곳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같은 장소라도 산, 바다, 공원 등이 가까운 곳에서는 조망권에 따라 가격도 달라진다.

환호공원과 영일대해수욕장이 한눈에


● 포항 ‘두호 SK VIEW 푸르지오’

포항의 대표 공원이 가깝고 단지 일부 세대에서 바다 조망까지 갖춘 두호 SK VIEW 푸르지오가 주목받고 있다. 포항시 북구 두호동 1022, 1058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14개동, 전용 74∼84m² 1321가구 규모다. 657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포항의 명소 영일대해수욕장이 거실에서 보이고(일부세대) 포항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으로 조성된 50만여m² 규모의 환호공원도 가깝다. 전체 면적의 35%가 조경시설로 조성된다. 제주풍의 팽나무와 생태연못으로 꾸려진 센트럴 가든, 비오토피아 가든, 총림으로 이뤄진 숲속 정원, 쌈지쉼터 등으로 쾌적함을 높인다. 공원형 아파트답게 지하 주차장 설계로 지상 내 차량 이동을 최소화했다.

포항 두호주공1차 아파트의 재건축정비사업으로 공급된다. SK건설과 대우건설이 포항시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대형 건설사의 합작 컨소시엄 아파트다. 포항의 중심 입지답게 편리한 생활 인프라도 좋다. 두호동은 포항 북부권역의 주거중심 지역으로 단지 주변으로 하나로마트,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CGV, 시립미술관, 죽도시장 등이 있어 입주 즉시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새천년대로, 포항 IC 등의 도로와 포항시외버스터미널, 포항고속버스터미널 등이 가까워 교통 환경도 좋다.

해마다 치열한 입학경쟁률을 보이는 두호남부초가 단지 바로 앞이고 포항고, 포항여중, 포항여고 등이 명문학군을 이뤄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대규모 개발호재가 잇따라 예정돼 배후주거지역으로서 미래가치 높은 ‘두호 SK VIEW 푸르지오’의 견본주택은 포항시 북구 죽도동 618-11번지(구 웨딩캐슬예식장 맞은편)에 마련된다.


세병호 품은 센트럴파크에 전주 최고의 학군


● 전주 3차 에코시티 휴먼빌

전주 에코시티의 관문격 입지를 자랑하는 일신건영의 ‘전주 3차 에코시티 휴먼빌’은 전주시 에코시티도시개발구역 공동2블록에 공급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0층, 4개동, 전용면적 59∼120m² 총 402가구다. 59m² 118가구, 84m² 216가구, 120m² 68가구다.

우수한 학군이 자랑이다. 단지 바로 앞으로 솔내초등학교(가칭)와 화정중학교(가칭)가 확정돼 개교하면 도보통학이 가능하다. 송천동의 학원가도 가깝다. 에코시티 초입에 있어 송천 시가지로의 이동도 편하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등의 대형마트와 중심상업지구, 복합커뮤니티센터를 비롯해 농수산물시장이 가깝다. 단지 뒤쪽으로 세병호를 품은 센트럴파크가 주변으로 너울공원, 늘찬공원 등이 있어 생활환경이 좋다.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로 너른마당, 과수원길, 풍경놀이터 등 주민쉼터를 마련한다. 키즈스테이션, 어린이집, 영유아놀이터 등을 갖추고 단지 내부에 키즈룸, 골프연습장, 독서실, 피트니스센터 등을 갖춘 커뮤니티시설도 조성된다. 각 세대별로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해 원터치로 전등, 가스, 난방 등을 제어 할 수 있으며 외출 때는 핸드폰과 인터넷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미사용 가전기기의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스위치와 콘센트를 설치해 에너지 절감에 힘썼다. KTX 전주역과 전주고속버스터미널, 전주IC, 완주IC와 인접하며 단지 앞을 지나는 동부대로와 익산∼포항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등이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이룬다.

시내 접근성도 좋은 ‘전주 3차 에코시티 휴먼빌’의 모델하우스는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2가 117-9번지에 있다.


충주 최첨단사업단지와 근린공원의 조화


● 서충주신도시 오드카운티

글로벌 레저브랜드 썬밸리 그룹의 동광종합토건이 충청북도 충주시 서충주신도시에 ‘서충주신도시 오드카운티’를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최고 15층, 8개동, 59m² A타입 120가구, 59m² B타입 56가구. 84m² 358가구 등 총 534가구다. 민간건설사가 공급하는 민간분양 임대아파트로 일정기간(4년) 내 집처럼 살아본 뒤 일반분양으로 전환할 수 있다.

특별한 소득제한, 주택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임대료 상승이 없고 주택도시보증공사로부터 임대보증금 보증을 받아 안전하다. 임대기간 동안에는 취득세나 재산세 등 보유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4년간 거주 뒤 확정된 분양가격으로 분양 받을 수 있다.

서충주신도시는 3개의 대형 산업단지가 모여 조성된 충주의 새로운 주거중심지다. 전국 4개 기업도시 중 최초로 완공된 212만평의 충주기업도시와 2010년 준공 후 100% 분양을 마친 61만평의 충주첨단산업단지, 지난해 준공을 마친 55만평의 충주메가폴리스 3개의 산업단지로 구성된 곳이다. 총 1만2000여 세대 3만6000여 명의 인구계획을 갖춰 완공하면 충주 최대 주거지역으로 변모하게 된다. 단지 옆으로 첨단산업로(599번 지방도)와 3번 국도가 있어 충주 도심까지 접근이 쉽다. 단지 앞에 초등학교 부지가 예정됐고 근린공원이 있다. 중앙공원, 요도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모델하우스는 충주시 금릉동 20-5번지(금릉초등학교 인근)에 있다. 입주 예정일은 2018년 11월.


의료시설 등 구래 중심상권 품은 생활인프라


● 한강신도시 예미지 뉴스테이

금성백조가 김포한강신도시 Ab-04블록에 공급하는 ‘한강신도시 예미지 뉴스테이’ 모델하우스가 5월26일 성황리에 오픈했다.

금성백조는 현관 신발장에 워크인, 드레스룸과 펜트리룸 창문설치, 우물형 천장설계, 층간소음저감설계 등의 생활편의를 높이는 설계를 적용했다. 단지 전체의 단차를 높이고 주차장을 100% 지하화해 개방감과 쾌적함을 확보했다. 현관창고, 대형 드레스룸, 주방 팬트리 등으로 수납기능도 강화했다.

‘한강신도시 예미지 뉴스테이’에는 워킹맘의 부담을 덜어주는 가사도움 서비스, 아이돌봄 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키즈맘카페, 작은도서관, 단지 내 어린이집도 이용 가능하다. 청소, 세탁, 카셰어링 서비스도 제공된다.

단지 인근에 있는 구래동 이마트, 구래 중심상권, 의료시설 등 덕분에 생활인프라도 뛰어나다. 2018년 11월 개통되는 김포도시철도 구래역(예정), 공항철도, 2016년 3월 김포∼인천구간을 잇는 제2외곽순환도로가 개통돼 인근 주요도로와 도심으로의 접근성도 대폭 향상됐다.

연 임대료 상승을 최대 5% 이내로 제한해 가격경쟁력이 높고 뉴스테이 특성상 8년간의 장기거주가 가능하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다. 월 임대료는 전용 84m²기준 최저 28만원 수준이다. 보증금과 월세를 선택할 수 있고 보증금의 경우 최대 7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전용면적 70∼84m²로 이루어진 단지로 지하 2층∼29층 아파트 17개동, 총 1770세대로 구성된다. 입주는 2018년 10월 예정.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2087-4(김포경찰서 앞)에 있다.

김종건 기자 marc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