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Pick] 에듀윌, “9급 공무원 시험 실 경쟁률… 알려진 것보다 낮다!”

입력 2017-11-20 15:0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에듀윌, “9급 공무원 시험 실 경쟁률… 알려진 것보다 낮다!”

올 하반기, 경찰 공무원, 소방직 공무원 등 약 1만 명의 공무원 추가 채용이 확정되면서 공무원 준비생들의 숨통이 확 트였다. 현 정부는 임기 내 약 17만 4000명의 공무원을 추가 채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기존 채용 대비 2배 이상을 더 뽑는 셈이다.

자주 회자되는 공무원 경쟁률로 인해 지레 겁을 먹는 수험생들도 있겠지만, 사실 이미 합격한 사람들은 공무원 시험에 대해 도전해볼 만하다고 말한다. 수치상의 경쟁률과는 달리, 실 경쟁률을 생각하면 성실한 수험생활만으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경험자들이 많다.

실제로 에듀윌 공무원 합격전략 연구소에서 공개한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국가직 9급 공무원은 약 46.5:1의 경쟁률을 보였다고 한다. 그러나 과락 인원과 미응시 인원을 제외하면 실질 경쟁률은 약 4:1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아울러 업계에서는 2018년을 공무원 시장에서 10년 정도 사이클로 오는 최적의 기회라고 말한다. 이유는 정부의 복지정책으로 공무원 휴직자 증가 예상, 남성 공무원 육아휴직자 20% 상회 전망, 채용인원의 지속적 증가 추세 등의 이슈 때문이다.

4:1의 실질 경쟁률에다 확대 채용의 문이 활짝 열린 현황을 반영해볼 때, 전문가들은 지금이야말로 공무원 수험생활에 있어 다신 오지 않을 기회라고 말한다.

한편 에듀윌은 9급 공무원과 7급 공무원 등 합격할 때까지 평생 무제한 수강이 가능한 ‘슈퍼 평생회원반’을 운영 중이다. 경찰 공무원과 소방직 공무원 확대 채용 전담반도 운영하고 있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