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클립] “피해자가 왜?”…‘궁금한 이야기Y’ 의문의 피습사건 추적

입력 2017-12-01 13:4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피해자가 왜?”…‘궁금한 이야기Y’ 의문의 피습사건 추적

1일 방송되는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지난 10월 발생한 의문의 피습사건을 추적한다.


● 최 여인을 가격한 범인은 누구인가

‘궁금한 이야기 Y’ 제작진에 따르면 지난 10월 8일 저녁 귀갓길, 정체불명의 괴한에게 폭행당했다고 주장한 최은주(가명, 50) 씨는 현재 서울의 한 대학병원 중환자실에서 사경을 헤매고 있다. 오른쪽 갈비뼈 12개 중 7개가 부러졌고, 심지어 4번부터 6번까지의 갈비뼈는 앞쪽과 뒤쪽이 다 골절된 상태라고 했다. 주치의는 지금까지 봐온 늑골 골절 환자 중 가장 심한 케이스라면서 자전거를 타다가 절벽에서 떨어진 경우보다도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처음에는 자신이 왜 이렇게 되었는지 이유를 숨기던 최 여인은 가족과 주치의의 설득으로 신원미상의 남성에게 폭행당했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수술 후 패혈증 쇼크가 와 지금까지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며 사건이 미궁에 빠지게 된 것이다.

그런데 11월 8일, 중환자실에서 최 여인을 보살피던 동생에게 경찰이 믿을 수 없는 통보를 해왔다. 수사 결과, 성명 불상의 피혐의자는 범죄혐의가 없으므로, 최 여인이 주장하는 피습사건을 내사 종결한다는 것이다. 도대체 어떤 이유로 의식불명의 피해자가 있는 폭행 사건이 범죄 인정이 되지 않아 내사 종결된 것일까.


● 최 여인은 왜 양치기 소녀가 되었나

경찰은 최 여인이 거주하는 아파트의 CCTV 영상을 내사 종결의 유력한 근거로 내놓았다. 10월 9일 밤 11시 48분경 CCTV 영상에는, 최 여인이 한 남성과 오토바이를 타고 아파트로 들어와 입구에서 내리는 장면이 찍혀있었다. 하차하는 과정에서 최 여인이 비틀거리며 아파트 난간에 부딪혔고, 경찰은 이 사고 때문에 최 여인의 늑골 골절이 발생했다고 본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최 여인은 스스로 다친 후 폭행당했다고 경찰에 허위 신고를 한 적이 수차례라고 했다. 지인들도 최근 최 여인의 음주 횟수가 잦았고, 술이 깼을 때 몸에 상처가 있으면 누군가가 자신을 폭행한 것으로 생각했다고 증언했다. 최 여인은 왜 이런 행동을 해왔던 것일까. 이번에도 같은 착각을 한 것일까.

최 여인의 주치의는 이번 사건의 부상은 혼자 넘어져서 생길 수는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고, CCTV를 본 영상전문가도 촬영 원리상 난간과 부딪혔다면 그림자가 사라져야 하는데, 최 여인이 넘어질 때도 계속 그림자가 식별되기 때문에 난간과 접촉하지 않았을 확률이 높다고 했다. 법의학전문가도 누군가에게 밟히는 정도의 직접적인 타격 때문에 골절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그런데 실제로 2015년, 최 여인은 끔찍한 폭행 사건을 겪었다고 한다. 자택에서 피범벅이 된 알몸으로 발견되었고, 뇌출혈로 전치 8주를 진단받은 사건이었다. 당시 최 여인의 진술로 지목된 유력한 용의자는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으나, 항소심에서 무죄판결을 받았다고 한다. 가족들은 그가 2년 전 일에 대한 앙갚음으로 최 여인을 폭행한 것이라 주장했다고 한다.

이날 방송되는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폭행당해 의식불명이 된 피해자는 있으나, 폭행한 가해자는 유령처럼 사라진 의문의 피습 사건을 추적한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