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홍기선 감독 유작 ‘1급기밀’ 1월 24일 개봉 확정

입력 2017-12-27 09:3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故 홍기선 감독 유작 ‘1급기밀’ 1월 24일 개봉 확정

고(故) 홍기선 감독의 유작 ‘1급기밀’이 1월 24일(수) 개봉을 확정했다. 대한민국에서 단 한 번도 다뤄진 적 없을뿐더러 너무 거대해서 건들 수조차 없었던 ‘방산비리’ 소재를 다루고 있다는 점, 그리고 들춰지지 않았을 뿐 여전히 현재 진행 중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영화 ‘1급기밀’은 국가라는 이름으로 봉인된 내부자들의 은밀한 거래를 폭로하는 범죄실화극이다. 실제 사건인 2002년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 외압설 폭로와 2009년 MBC [PD수첩]을 통한 한 해군장교의 방산비리 폭로를 모티브로 제작됐다. 한국영화 최초로 군대, 언론, 정재계 등 철옹성 같은 사회 최고위층이 연루되어 있기에 어느 누구도 이야기 할 수 없었던 ‘방산비리’를 소재로 해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방산비리는 6.25전쟁 당시 국민방위군 사건부터 2014년 통영함 성능 문제, 2017년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KAI) 원가 부풀리기까지 여전히 현재 진행중인 사건인 점에도 주목한다. 최근 정부에서 방산비리 근절하기 위한 감시체계를 정규 조직으로 운영키로 발표하며 영화에 대한 관심도 점차 고조되고 있다.

‘1급기밀’은 ‘이태원 살인사건’, ‘선택’에 이은 고(故) 홍기선 감독의 사회고발 3부작 마지막 작품이다. 고(故) 홍기선 감독은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 것, 그러나 누군가는 반드시 이야기해야 하는 것”을 영화를 통해 전하고자 했던 평소의 신념을 가지고 있던 바, 앞선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사회부조리를 꼬집고 세상을 바꾸는데 일조하는 영화의 사회성을 여실히 보여줄 것이다. 또한 ‘1급기밀’을 통해서 ‘정의 없는 힘’에 맞선 용기 있는 선택에 대한 깊이 있는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이러한 실화 소재의 영화를 좀더 현실감 있게 보여주기 위해 그야말로 대한민국 신뢰도 1급 배우들이 총출동했다. 특히 실화 소재 작품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는 배우 김상경과 김옥빈이 이번 작품으로 처음 만나 폭발적인 연기 시너지를 기대하게 한다. 사건의 중심에 서게 되는 항공부품구매과 중령 ‘박대익’ 역을 맡은 김상경은 3년만의 스크린 복귀로 새로운 인생 캐릭터의 탄생을 예고한다. 기자정신이 투철한 탐사보도 전문기자 ‘김정숙’ 역으로 분한 김옥빈은 이전 작품들과 다른 당차고 거침 없는 특유의 매력을 전할 것이다. 여기에 배우 최무성, 최귀화, 김병철 등 대세 배우들의 만남은 영화적 완성도를 높이며, 관객들의 기대감을 고조시키는데 충분하다.

‘1급기밀’은 올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상영 당시 모니터 평점 10점 만점에 9.5점이라는 높은 점수로 호평을 이끌어내 가장 주목 받는 화제작으로 떠올랐다. 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이자 충격적인 실화를 통해 흥미진진한 전개와 통쾌한 한방을 선보일 ‘1급기밀’은 2018년 1월 24일 개봉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