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빙벨’ 상영 저지는 박근혜 작품”

입력 2018-01-15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영화 ‘다이빙벨’ 포스터-영화 ‘판도라’ 포스터-인디스페이스(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사진제공|시네마달·NEW·인디스페이스

진상조사위 “부산영화제 때 적극 개입”
‘판도라’도 배급사 조정해 흥행 방해


박근혜 정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영화계에도 피해를 입힌 구체적인 사실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그 ‘피해자’는 영화 ‘판도라’와 부산국제영화제, 독립영화 상영관인 인디스페이스다.

최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조사위)는 2016년 12월 개봉한 ‘판도라’에 대해 당시 정부가 흥행을 방해하려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김종국 당시 영화진흥위 부위원장은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판도라’가 “원전 비리와 정부 책임으로 원전 재난이 발생한다는 내용”이며 “주연배우는 노사모 회원인 김명민 등이므로 정부 지원을 배제하고 배급사를 조정함으로써 흥행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조사위측은 설명했다. ‘판도라’는 영화진흥위가 민간에 위탁한 모태펀드의 투자 철회, 배급사 교체 등으로 개봉이 늦춰진 바 있다.

조사위는 또 2014년 세월호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영화 ‘다이빙벨’을 상영하려는 부산국제영화제에 당시 청와대를 비롯한 정부가 상영을 막기 위해 집요하게 개입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조사위가 공개한 김희범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의 문건은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이 ‘다이빙벨’이 상영되지 않도록” 주문하고 있다. 하지만 부산국제영화제는 상영을 강행했고 이후 부산시와 갈등이 불거지면서 결국 이용관 당시 집행위원장이 자리에서 물러났다.

인디스페이스는 ‘자가당착’ ‘다이빙벨’ 등을 상영작 목록에 올린 인디스페이스 독립영화제를 영화진흥위원회로부터 지원받으려다 이를 일방적으로 취소당하기도 했다는 사실이 조사위 조사 결과를 통해 밝혀지기도 했다.

이 같은 내용은 그동안 영화계 안팎에서 소문으로만 나돌았다. 하지만 처음으로 관련 사실이 공개되면서 그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윤여수 기자 tadad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