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뒤늦은 칼바람에 곡소리…선수 구제 나서는 프로연맹

입력 2018-01-2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제공|대전 시티즌

■ 계약 해지 사태…연맹, 조정 신청 접수

대표·감독 교체 이후 1개월 가량 침묵하다
이제 와서 해지 통보…선수들 난처한 입장


선수단 일부에 대한 계약의무 위반 정황(스포츠동아 1월 20일 보도)이 포착된 K리그 챌린지(2부리그) 대전 시티즌 사태에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적극적인 조치에 나섰다.

대전은 최근 선수단 내부문제로 들끓고 있다. 창단 21주년을 맞은 올해 클래식(1부리그) 재 승격과 ‘축구특별시’ 부활을 목표하면서 김호 대표이사-고종수 감독 체제로 새 출발을 알린 대전은 대대적인 개편에 나섰다. 프런트 진영에 변화를 줬고, 선수단도 1∼2군은 물론, 유소년까지 대폭 정리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여러 잡음이 불거졌다. 계약기간이 남은 일부 선수들에게 일방적인 계약 해지를 구단이 종용한 것이다.

구단은 이들의 클럽하우스 입소를 거부했고, 몇몇은 테스트선수 신분을 강요당했다. 훈련참여 역시 허용되지 않았다. 현재 선수 50명 가운데 지난해부터 몸담은 인원은 10여명에 불과한데, 상당수가 지나치게 늦은 시기에 계약 해지를 통보받았다. 심지어 외국인 선수도 명확한 이유도 없이 중도 계약해지 압박을 받고 있다.

대표이사∼감독 교체가 이뤄진 시점은 11월. 이후 1개월 정도 여유가 있었음에도 거취를 통보받지 못한 선수들은 굉장히 난처한 입장에 놓였다. 선수들은 수차례 구단 측과의 면담요청을 시도했으나 17일 김 대표와 처음 전화통화를 한 것이 사실상 전부다.

일단 선수들은 이 부분에 구단의 정확한 해명을 요구하는 한편, 자신들의 신분을 보장해줄 것을 희망한다. 잔여 계약기간의 출발점인 이달 25일 급여 지급 여부를 확인한 뒤 법적 조치에도 나설 계획을 세웠다.

다만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할 법적투쟁은 그야말로 마지막 수단이다. 프로연맹이 먼저 사태해결에 나설 전망이다. 연맹은 이미 각 구단들을 돌며 진행한 선수단 교육에서 구단-선수 간 분재조정의 절차를 설명하고 방법을 공지한 바 있다. 급여 미지급이나 훈련거부 등 선수에 대한 구단의 계약위반 사례의 관련된 구제방법 중 하나가 연맹 차원의 조정 절차를 밟는 것이다.

실제로 선수들이 승소한 사례가 많았다. 지난해 지방 모 유력 구단에서도 선수단 리빌딩 작업에서 배제된 선수가 나왔는데, 그는 연맹의 조정을 밟고 권리를 보장받았다. 억울함을 호소하는 대전 선수들도 연맹과 심도 깊은 상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해지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다만 양자 합의가 우선이다. 일방적이고 무리한 압력은 분쟁의 소지가 있다. 요즘은 선수의 권익이 우선시되는 추세다. 국제축구연맹(FIFA)부터 입장이 그렇다. 드러난 정황만 봐도 대전 사태는 선수가 유리한 결정을 받아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연맹의 해석이다.

연맹은 조정 신청이 선수들로부터 접수 되는대로 최대한 빨리 모든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