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군무원 2만여 명 충원…군무원 준비 어떻게 할까?

입력 2018-02-14 05:45:00

최근 국방부는 장병의 군 복무기간 단축과 연계해 전투부대의 40% 이상을 부사관으로 채우는 군 구조 개편 방향을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군무원도 약 2만여 명을 충원하겠다고 밝힌 것.

군무원은 군부대에서 군인과 함께 근무하는 공무원이다. 안보환경의 변화로 비전투분야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현역군인에게만 맡기기 어려운 군무원만의 전문/지속성 분야가 늘어나 역할과 위상이 재정립되는 중이다.

군무원은 만 18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고 합격 이후에는 국방부, 육군, 해군, 공군 각 부대에서 근무하게 된다. 군무원도 행정, 시설, 정보통신, 공업 등의 직렬에 따라 수험과목이 다르다. 과목뿐만 아니라 해당 직렬의 자격증 필요 여부까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군무원 시험은 2017년에는 국어, 행정법, 행정학, 한국사 등 총 4과목을 치렀으나, 2018년부터는 시험과목이 국어, 행정법, 행정학 등 3과목으로 축소된다. 이와 함께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되어 4급 이상 취득시 군무원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단 전산직은 국어, 정보보호론, 컴퓨터일반 등 3과목을 치르게 되어있다.

이에 따라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행정직, 전산직 군무원에 완벽 대비할 수 있는 ‘2018 군무원 합격반’을 운영 중이다. 이 과정은 새로운 채용제도를 완벽 반영하고 전 과목 교재도 포함하고 있다. 특히 군무원 시험 응시에 필요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강의와 토익 LC, RC 강의도 제공한다. 토익시험은 군무원 9급 응시 기준 470 이상을 받아야 응시 가능하다.

신하늬 기자 mythuk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BEST info

오늘의 스포츠동아

페이스북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