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볼 피플] ‘익어가는 벼’ kt 고영표 “2년차 징크스? 내게는 과분한 말”

입력 2018-02-28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kt 고영표는 2017시즌 풀타임을 소화하며 팀 내 선발진의 한 축으로 떠올랐다. 그럼에도 “2년차 징크스라는 말은 내게 과분하다”고 고개를 가로젓는다. 이는 풀타임 첫해에 눈에 띄는 성적을 낸 것은 아니라는 반성과도 연결된다. 샌 버나디노(미 캘리포니아 주) | 장은상 기자 award@donga.com

kt 사이드암 투수 고영표(27)에게 2017년은 프로 인생에 절대 잊지 못할 한해였다. 풀타임 선발로 첫 기회를 잡았을 뿐만 아니라 팀 내 토종선발의 한축이라는 평가까지 들으며 개인적으로 뜻 깊은 한 시즌을 보냈다. 그가 지난해 거둔 성적은 8승(12패) 방어율 5.08이다. kt의 차세대 에이스로서 가능성을 내비치며 다가오는 새 시즌을 더욱 더 기대케 했다.

2018시즌을 준비하는 그의 새로운 마음가짐은 과연 무엇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새로움’이란 없다. 그는 지난시즌의 좋은 기억을 소중히 간직한 채 자신이 잘 하는 것에 계속 집중하겠다는 뜻을 거듭 내비쳤다. 어설프게 욕심을 내기보다는 자신이 잘하는 것 하나를 확실하게 더 다듬겠다는 의지가 강했다.

26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LA 인근의 샌 버나디노에 위치한 샌 마뉴엘 구장에서는 kt의 2차 스프링캠프 첫 연습경기가 열렸다. 마이너리그 연합팀과의 맞대결에서 마법사 군단의 선발 마운드를 책임진 것은 외국인투수들이 아닌 바로 고영표였다. 토종선발진 구성의 중요성을 끊임없이 강조한 김진욱 감독의 의중이 드러나는 대목이었다.

그는 2이닝 동안 32개의 공을 던지며 무실점으로 호투했다. 잡아낸 삼진은 세 개, 안타는 단 두 개만 내줬다. 무엇보다 놀라운 점은 고영표의 승부구였다. 32개의 공 가운데 대부분을 직구로 던지면서 구위 점검에 초점을 맞췄다. 본인의 장기인 체인지업을 쓰지 않으면서도 눈에 띄는 경기력을 선보였다.

kt 고영표. 사진제공|kt wiz


경기 후 만난 고영표는 “이번 스프링캠프에서는 직구 하나만 잡는다는 생각이다. 여러 고민이 있었지만, 구종은 최종 추가할 계획이 없다. 강한 직구가 있어야 변화구도 위력이 산다. 가지고 있는 장점을 더 완벽하게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자신의 좋은 점만 기억해서는 한발 더 나아가는 선수가 될 수 없는 법. 고영표는 이 역시 정확히 파악하고 있었다. 지난해에 보였던 자신의 단점을 조목조목 짚어가며 이를 악무는 모습까지 보였다. 그는 “기복을 줄이는 게 급선무다. 6~7월에 개인적으로 많이 흔들렸는데, 팀 성적까지 좋지 않아 마음이 불편했다. 올해는 시즌 내내 꾸준한 모습을 보이고 싶다”고 밝혔다.

주변에서 걱정하는 ‘2년 차 징크스’에 대해서는 강하게 고개를 가로저었다. 그는 “내가 선발투수 1년 차에 눈에 띄는 성적을 낸 것은 아니다. 규정이닝을 채우지도 못했고, 선발승과 방어율 역시 그리 좋지 않았다. 2년 차 징크스라는 말은 지금의 내게는 과분하다”고 답했다.

이러한 이유에서일까. 시즌 목표에 대해서는 다부진 목소리를 냈다. 그는 “‘지난해 보다 더 잘해야지’라는 생각은 없다. 그저 ‘맞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겠다’는 마음가짐만 (지난해와) 똑같이 가져가려 한다. 좋은 트레이닝과 지도를 받고 있는 만큼 내 할 것만 하면 성적이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샌 버나디노(미 캘리포니아 주) | 장은상 기자 awar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