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9급공무원 열기 끊임없어…‘연금·워라밸·정년 보장’

입력 2018-04-08 16:1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공무원이 되기 전 저는 택배기사였습니다. 하루 16시간 동안 150건의 택배를 배달했죠. 그만큼 업무 강도도 세고 고용이 불안정해 46세라는 나이에 공무원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저에게 공무원 시험은 단 한번 밖에 없는 기회였기 때문에 너무 간절했는데 이렇게 합격하니 도전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서울시 9급 일반행정직 합격자 윤순일 씨의 합격 수기다. 이와 같이 공무원은 20대 취준생은 물론 다양한 연령층의 응시가 돋보이는 추세다.

2006년 이래 12년 만에 공무원 최대 증원이 이뤄지면서 현 정부 임기 내 약 17만 4000명의 추가 채용이 확정되며, 그야말로 공무원은 역대 최고의 황금기를 맞이했다. 공무원 시험을 포기한 적이 있는 수험생까지 다시 학습에 정진할 만큼 수험가는 매우 바쁘다.

또한 공무원이라는 직업의 특장점인 연금·정년보장 등도 인기 요인으로 함께 떠올랐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는 ‘워라밸(Work-Life-Balance)’ 문화 정착을 위한 정책 수립에도 앞장서고 있어 공무원 열풍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에듀윌은 4월 한 달간 전국 대학에서 ‘9급공무원 전국 대학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하고 단기 합격 전략부터 합격생의 비법 등 모든 궁금증을 풀어낼 방침이다.

3일부터 진행된 설명회에서는 1년 안에 공무원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에듀윌만의 비법을 공개한다. 지난 3일과 5일 상지대와 국민대에서 진행된 설명회는 앞으로 광주대·성결대·부산외대·선문대·순천대·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이어질 예정이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